평균 환급액 135만 원,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방법에 대해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인당 평균 135만 원 정도 환급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나의 소득 대비 지불한 의료비가 많은 경우에만 환급됩니다. 일반적으로 계산이 어려워서 포기하는 분들이 많은데, 아래 방법은 자동으로 환급금을 즉시 계산해 줍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이란

국민건강보험 환급금과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지급은 같은 말입니다. 쉽게 생각해서 소득에 비례해서 의료비를 지출하게 되는데 내가 납부할 의료비 최대치가 이미 정해져 있습니다. 아래 표를 보겠습니다. 참고로 소득 분위는 숫자가 커질수록 돈을 많이 버는 사람입니다.

연도요양병원
입원일수
1분위2, 3분위4, 5분위6, 7분위8분위9분위10분위
2023년120일 초과 입원134만 원168만 원227만 원375만 원538만 원646만 원1,014만 원
2023년그 밖의 경우87만 원108만 원162만 원303만 원414만 원497만 원780만 원

예를 들어 내가 1분위에 속한다면 의료비를 최대 87만 원까지만 납부하면 되는 겁니다. 조금 더 자세한 예시를 통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60세인 김모씨는 간암 관련 치료를 1년 정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1년간 간암 치료를 통해 지출된 의료비는 총 4,300만 원이었습니다. 간암 치료의 경우 국가에서 지원되는 질병으로 본인 부담금의 5%만 납부하면 됩니다. 그래서 김모씨는 4,300만 원의 5%인 215만 원을 납부했습니다. 나머지 금액은 건강보험공단에서 알아서 처리합니다.

엄청나게 절약했다고 생각하겠지만, 실제로 김모씨의 소득 분위는 1분위로 1년간 최대 87만 원만 납부하면 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김모씨의 경우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를 통해 이의 신청을 하게 되면, 215만 원에서 87만 원을 제외한 128만 원을 돌려받는 셈입니다.

위와 같은 일들이 소비자 입장에서는 전혀 알 길이 없기 때문에 매번 돈이 새어나가고 있습니다. 게다가 건강보험료는 공소시효가 3년으로 3년이 지나면 소멸되어버리죠. 본인이 정당하게 받아야 하는데 국가 소유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최근 뉴스에서도 계속 언급하는 것처럼 빨리 받아가는 사람만 살아남는 것이죠.

소득분위를 몰라도 됩니다. 어차피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모든 자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기반으로 자동 계산해 줍니다. 그러므로 걱정 마시고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를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환급금이 만약 0원이라도 직접 눈으로 확인해야 마음이 편해집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방법

국민건강보험-환급금-조회-결과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2. 환급금 조회∙신청 버튼을 누릅니다.
  3. 간편인증 혹은 공동∙금융 인증서를 활용하여 본인 확인을 진행합니다.
  4.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액수를 확인 및 신청합니다.

아래는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후 결과 화면입니다. 만약 환급받을 금액이 없다면 0원으로 표기될 겁니다. 아쉬워할 필요는 없으며, 부당하게 과다 청구된 의료비가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없는 것이 오히려 좋은 겁니다.

혹시라도 조금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 경우 아래 글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회 방법이 이해가 잘 안 된다면 아래 버튼을 누르시면 이미지를 포함한 상세설명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모바일 조회 방법

PC가 없는 경우 모바일 앱을 통해서 조회 및 신청 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 앱을 다운로드하여 PC와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모바일 앱은 아래 버튼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지고 계신 기기에 적합한 앱을 다운로드 하시기 바랍니다.

방문 신청

PC 및 모바일 사용이 여의치 않을 경우 방문 신청도 가능합니다. 거주지 주변 건강보험공단을 직접 방문하여 오프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아래 버튼을 통해 건강보험공단 위치를 정확하게 확인 후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은 소득이 낮을수록 환급액이 더 커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2021년 자료에 따르면 약 116만 명이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수령에 성공했고, 그중에서도 3분위 이하가 약 68% 정도 차지했습니다. 3분위라면 기준 중위소득 비율 70% 정도인데요. 4인 가구 기준으로 약 400만 원입니다. 즉, 4인 가구인데 월평균 소득이 400만 원정도 되는 가정은 환금급 발생 확률이 높다는 것이죠. 이 구간에 속한다면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