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 지원금 자격 및 신청방법, 이 부분을 놓치면 안 됩니다

보청기 지원금 자격 및 신청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일반적인 경우 최대 99만 9천원, 차상위계층,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최대 111만 원을 지원 받습니다. 순서가 매우 중요하므로 신청 순서를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보청기 지원금 자격

  • 나이제한 없음
  • 만 19세 미만은 양쪽 지원(최대 222만 원, 2023 기준)
  • 만 19세 이상은 한쪽 지원(최대 111만 원, 2023 기준)
  • 청각장애 2~6급 복지카드 소지자

보청기 지원금 자격은 복잡하지 않습니다. 청각장애 2~6급을 가지고 복지카드를 발급 받았다면 누구나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나이 제한이 없으며, 만 19세 미만은 양쪽 보청기 모두 지원하고, 만 19세 이상은 한쪽 보청기에 대해서만 지원합니다.

만약 만 19세 이상이 양쪽 보청기를 착용해야 되는 경우 한쪽은 사비로 해결하셔야 됩니다.


보청기 지원금에 대해 알아볼 때, 다양한 보청기 회사에 대해 미리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대한 여러 정보를 접하시고 어떤 보청기가 있는지, 어떤 회사가 있는지 잘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청각장애 복지카드를 받으려면?

이비인후과에서 청력 검사를 진행해야 됩니다. 청력 검사는 1주일에 2회 그리고 뇌간유발반응(ABR) 검사 1회를 거치게 됩니다. 안 외우셔도 됩니다. 병원가면 알아서 진행해 줍니다.

이비인후과에서 청력검사 후 청각장애 판정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두 조건 중 하나만 해당하면 청각장애로 판정됩니다. 병원에서 청력 검사 후 자세하게 이야기 해 줄 겁니다.

  • 60dB 이상의 난청
  • 한쪽 80dB 이상, 반대편 40dB 이상 편측성 난청
보청기-지원금-청각장애-등급표


보청기 지원금 신청 방법 (순서 주의)

보청기 지원금 신청 방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신청 순서입니다. 순서를 잘못 알고 계시면 번거롭게 이비인후과, 주민센터, 보청기 판매처를 왔다갔다 하게 됩니다.


아래 순서를 유의하셔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1. 주민센터 방문 후 장애진단 의뢰서 발급
  2. 이비인후과 방문 후 청각검사 시행
  3. 청각장애 진단서 발급 후 주민센터에 제출
  4. 이비인후과 보장구 처방전 발급
  5. 보청기 구매
  6. 보청기 사용 1달 후 보장구 검수 확인서 발급
  7. 건강보험공단 제출
  8. 지원금 수령

지원금 수령까지 굉장히 복잡하므로, 최대한 쉽게 추가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1. 주민센터 방문 후 장애진단 의뢰서 발급

보청기 지원금의 가장 첫 단계입니다.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당일 발급이 가능하며, 일반 건강보험 가입자는 이 과정을 생략해도 됩니다.

다만, 차상위계층, 기초생활수급자는 반드시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장애 등록 상담 및 장애진단 의뢰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보청기 비용 100%를 지원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2. 이비인후과 방문 후 청각검사 시행

이비인후과 방문 전 확인해야 될 부분이 있습니다. 이비인후과에서 순음/어음 청력검사 2회, ABR 검사를 1회 시행하는데, ABR 검사 가능한 기기를 갖춘 병원이 많이 없습니다.

그래서 동네 작은 병원은 검사 장비가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미리 병원에 전화하셔서 청력 검사가 가능한지 확인 후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청각검사는 하루만에 끝나지 않고, 최대 2개월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병원과 개인 컨디션에 따라서 일정이 당겨질 수도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3. 청각장애 진단서 발급 후 주민센터에 제출

이비인후과 청각검사에서 장애 판정을 받으면 청각장애 진단서를 발급해 줍니다. 이 진단서를 가지고 주민센터를 방문하셔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처리될 경우 주민센터는 청각장애 등록 및 복지카드(청각장애인증)를 발급해 줍니다. 처리 과정은 최대 2개월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2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보청기 회사 예시👇


4. 이비인후과 보장구 처방전 발급

주민센터에서 청각장애인증 복지카드를 수령했다면,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셔서 보장구 처방전을 발급받아야 됩니다.

보청기-지원금-청각-장애인증-복지카드

보장구 처방전은 보청기를 구매하기 전에 발급 받는 것이 원칙입니다.


5. 보청기 구매

원하는 보청기를 구매하여 사용합니다. 아직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단계는 아니며 보청기 구매 후 1개월이 지나야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6. 보청기 사용 1달 후 보장구 검수 확인서 발급

보청기를 1달 이상 사용했다면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셔서 보장구 검수 확인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방문 당일 발급이 가능합니다.


7. 건강보험공단 제출

이비인후과에서 발급받은 보장구 검수 확인서를 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합니다. 이때 필요한 서류는 건강보험공단에 문의하시면 정확하게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8. 지원금 수령

건강보험공단 접수 후 일반적으로 1주일 정도 지나면 지원금을 본인이 제출한 계좌로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지원금 신청 방법을 그림으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이 요약됩니다.

보청기-지원금-신청방법


보청기 지원금 지원 금액

보청기 지원금 지원 금액은 크게 2가지 경우로 나누어집니다.

  1. 일반 건강보험 가입자
  2. 차상위계층, 기초생활수급자


일반 건강보험 가입자

일반 건강보험 가입자는 보청기 가격의 90%, 최대 99만 9천 원까지 지원받습니다. 만약 보청기가 너무 비싸서 보청기 가격의 90%가 99만 9천 원을 넘는 경우에도 99만 9천 원만 지급됩니다.

거꾸로 계산해 보면 보청기 가격이 111만 원을 넘지 않는다면 보청기 가격의 90% 금액을 모두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차상위계층,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및 기초생활수급자는 보청기 가격의 100% 모두 지원받습니다. 즉, 본인 부담금은 없습니다. 보청기 가격이 111만 원을 넘지 않는다면 본인이 납부할 금액은 없습니다.

만약 차상위계층 혹은 기초생활수급자가 120만 원짜리 보청기를 구매하는 경우 9만 원은 본인이 부담해야 됩니다. 즉, 111만 원 이내의 보청기를 구매하시면 추가로 돈을 내지 않고 보청기 구매 가능합니다.


보청기 지원금 자격 및 신청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기타 다양한 지원금은 아래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