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호사무실 1인실 가격 및 장단점에 대해 간결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소호사무실 찾을 때는 반드시 공유오피스와 비교를 해봐야 합니다. 가격이 저렴하다고 무턱대고 계약했다가 큰코다칩니다. 주의할 점도 포함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소호사무실 뜻
소호사무실이란 Small Office Home Office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용어입니다. 그냥 작고 조용한 집 같은 사무실이라는 거죠. 이게 중요한 건 아닙니다.
소호사무실 공유오피스 차이
소호사무실은 일반적으로 공유 오피스와 많이 비교하곤 합니다. 공유오피스는 패스트파이브, 스파크플러스 등 많은 브랜드가 있습니다.
패스트파이브 및 스파크플러스 지점 및 가격에 대한 정보는 지난번 글로 대체하겠습니다.
공유오피스와 소호사무실의 가장 큰 차이는 시설 및 관리에 대한 퀄리티입니다.
소호사무실은 대부분 개인이 운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관리가 허술하며, 시설이 그리 좋지 않습니다.
반면, 공유오피스는 대기업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시설이 굉장히 좋고, 시설 관리 매니저가 상주합니다. 특히, 국내 가장 큰 업체인 패스트파이브는 시설이 좋기로 유명한 브랜드입니다.
공유오피스도 소호오피스와 마찬가지로 장소를 찾아볼 때 유의해야 하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소호사무실 1인실 가격
소호사무실 1인실 가격은 일반적으로 10만 원부터 시작합니다. 간혹 10만 원보다 더욱 저렴한 곳이 존재하긴 하지만, 시설이 매우 좋지 않거나 구석진 곳에 위치하여 접근성이 좋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보통 월세 개념으로 사용하고, 보증금은 한 달 정도의 월세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서, 월세 10만 원과 보증금 10만 원입니다.
사실 소호사무실 1인실 가격으로 10만 원은 저렴한 편이고, 일반적으로는 17~20만 원 사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신축이거나 창문이 포함된 1인실은 22~25만 원 정도에서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20만 원 이하의 방은 보통 복도 측, 내측 방 기준이며, 창문이 없습니다. 창문이 없어도 딱히 답답함을 느끼지 않는 분들에게는 가성비가 좋은 방인 것이죠.
소호사무실 장점
소호사무실 장점에 대해서도 몇 가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실제로 이용하면서 느낀 부분이니 처음으로 소호사무실을 찾고 계신 분이라면 도움이 많이 될 겁니다.
1. 월세 개념 및 작은 보증금
월세 개념이라서 작은 돈으로 바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10~20만 원만 납부하면 납부 당일부터 대부분 이용 가능합니다.
독립된 장소를 24시간 마음껏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가성비가 굉장히 좋습니다. 소호사무실 1인실 가격의 가치는 24시간 자유 이용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참고로 월세 외에 관리비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관리비는 대부분 0원이며, 추가적인 비용이라면 주차비 정도입니다. 이마저도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발생하지 않습니다.
2. 조용하다
소호오피스는 대형 공유오피스에 비해 소규모로 운영되기 때문에 조용합니다. 조용한 환경에서 24시간 언제든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1인 창업 혹은 공부하는 분들이 꽤 있는 편입니다.
소호사무실 1인실은 모두 독립된 구조를 갖춘 단독 방의 형태이기 때문에 사람들의 발소리 외 딱히 들리는 건 없습니다. 요즘은 백색소음기를 설치해 둔 곳도 많습니다.
3. 주차 용이
자가용을 이용하는 분들에게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소호오피스는 대형 건물에 입점한 경우가 많아서 주차가 꽤 잘 되는 편입니다. 다만, 주차비는 당연히 발생합니다. 보통 8~10만 원 정도입니다.
반면, 공유오피스는 주차가 힘듭니다. 대부분 역세권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주차 전쟁이 심하고, 설령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주차비가 15만 원 정도로 비싼 편입니다.
만약 자가용을 이용하는 분이라면 소호사무실 1인실 가격에 주차비 8~10만 원 정도를 더한 금액이 한 달 이용 금액이 됩니다.
4. 사업자등록 가능
소호사무실은 사업자등록이 가능합니다. 사무실을 사용하지 않고 주소만 사용하는 비상주 서비스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비상주 서비스를 사용하게 되면 2~3만 원의 저렴한 비용으로 사무실 주소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5. 냉난방 자유로움
대부분의 소호사무실 1인실은 개별 냉난방이 가능합니다.
다만, 냉난방 시스템을 알아볼 때, 중앙 관리 방식인지 확인을 해야 됩니다. 중앙 관리 방식이면 사실 개별 냉난방이라는 게 무의미합니다. 중앙에서 에어컨을 끄면 송풍만 나오게 됩니다.
겨울도 마찬가지겠죠. 내가 추워서 히터를 열심히 틀더라도 중앙에서 히터를 꺼버리는 경우 개별 냉난방은 소용없는 존재가 됩니다.
6. 집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사실 소호사무실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봅니다. 대형 공유오피스에 비해 여기저기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비교적 집과 가까운 곳으로 계약될 가능성이 높죠.
지역명과 소호사무실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해 보시면 굉장히 많은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계약하기 전에 미리 예약하고 가셔서 꼭 시설 상태를 직접 점검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소호사무실 단점 및 주의할 점
소호사무실 단점 및 주의할 점에 대해 몇 가지 짚어 드리겠습니다.
대부분 소호사무실 1인실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단점을 확인하지 않고, 덜컥 계약했다가 뒤늦게 단점을 발견하고 후회하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1. 시설 불편
소호사무실은 브랜드 공유오피스와 다르게 대부분 개인 사장 체제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건 장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모든 것이 사장 마음대로이며, 시스템이 체계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편의 시설 개선, 방 내부 불편사항 접수 등의 측면에서 세입자가 손해를 볼 수밖에 없습니다.
브랜드 공유오피스는 커뮤니티 매니저가 상주하지만, 소호사무실은 그런 부분이 없습니다. 즉, 불편사항을 접수하더라도 언제 수리가 될지 모른다는 이야기입니다.
단적인 예로 도어락 건전지를 교체해야 되는데 이게 언제 고쳐질지 모른다는 이야기입니다. 고쳐지지 않은 동안 내 짐에 대한 불안감은 세입자가 그대로 떠안는 것이죠.
2. 방 퀄리티가 떨어진다
소호사무실은 대부분 최소한의 건축 기준에만 부합하도록 하고, 최대한 많은 방을 만들려고 합니다. 게다가 공용 공간을 헐어버리고 그 자리에 새로운 방을 만들기도 합니다.
건물 모양에 맞춰 간이 형태로 독립된 방을 만들기 때문에 방 모양도 천차만별이며, 환기가 힘든 구조를 갖춘 곳도 많이 있습니다.
심지어 환풍기도 과열을 우려하여 장시간 켜두지 못하게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세입자의 입장이 전혀 고려되지 않는 환경인 것이죠.
3. 시스템 운영 규칙이 없습니다
대부분의 소호사무실은 시스템이란 것들 갖추지 않고 있습니다. 운영 방식도 제각각이며, 입금 계좌도 입금할 때마다 다른 곳으로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세입자 입장에서는 이렇게 체계화 되지 않은 상태에서 계약을 진행하는 것이 부담으로 다가올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은 장기 계약의 할인을 포기하고 단기 계약으로 진행합니다.
4. 보안의 부실함
보안에 대한 부분은 특히 여성들에게 더 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소호사무실은 세입자 유치를 위해서 공용 문을 열어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누구나 내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방 앞까지 들어올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밤 12시에 혼자 있는데 누군가 내 방 앞에 서 있다고 생각해 보세요.
물론 임대인은 CCTV가 있다고 안심하라고 하지만, CCTV가 있어서 범죄가 발생하지 않는 건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내가 안전하다고 느끼지 못한다는 것이죠.
반면, 브랜드 공유오피스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커뮤니티 매니저가 상주하고, 입주자 전용 카드키를 제공합니다. 즉, 입주자 전용 카드가 없는 사람이라면 입장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이렇게 이야기하고 보니 너무 단점이 부각되는 것 같기도 한데요.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소호사무실은 가성비 측면에서 굉장히 뛰어납니다. 24시간 개인이 마음껏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20만 원 이하 금액으로 찾는다는 건 쉽지 않습니다.
개인적인 추천으로 보안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은 무조건 브랜드 공유오피스로 선택하시고, 나머지 분들은 소호사무실을 한 달 정도 사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소호사무실 찾는법
소호사무실은 구글, 네이버 등 검색 엔진에서 ‘지역명+소호사무실’이라는 검색어를 통해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호사무실을 찾을 때 아래 기준에 맞춰 확인하는 편입니다.
- 소호사무실 1인실 가격
- 집과의 위치
- 방 퀄리티
- 건물 퀄리티(노후 건물이면 화장실, 주차 등 불편함)
위 방법 외에 제가 주로 사용하던 사이트는 스페이스클라우드입니다. 스페이스클라우드는 쉽게 생각해서 공간 대여 플랫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전국 독립오피스를 검색할 수 있으며, 일 단위 혹은 월 단위로 이용 및 계약이 가능합니다. 마음에 드는 장소가 있다면 조금 비싸더라도 일 단위로 하루 정도 이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항상 새로운 방을 사용하다 보면 생각지도 못한 불편한 점이 발견되는데, 일 단위로 이용해보면 이러한 점을 미리 발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호사무실 1인실 가격, 장단점에 대해 정리해 봤는데요. 저도 실제로 오랜 기간 소호사무실을 이용해 본 적이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만족감이 높았습니다.
가격이 브랜드 공유오피스에 비해 굉장히 저렴하고, 집에서 가까웠거든요. 심지어 주차도 항상 넉넉하게 가능했습니다.
좋은 독립 오피스를 구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