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특례 대출 조건, 2023 출생아부터 적용

신생아 특례 대출 조건에 대해 알기 쉽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2023년 출생아부터 적용되고, 특례보금자리론 조건보다 훨씬 좋습니다.

게다가 결혼 여부와 상관없이 신생아가 있는 가정이라면 모두 적용됩니다. 만약 신혼부부 가정이라면 연소득 조건이 많이 늘어났기 때문에 일부 고소득자 외에는 노려볼만합니다.


신생아특례대출 신청방법

신생아 특례대출 신청 방법은 방문 신청, 온라인 신청 두 가지 방식 모두 가능합니다.

먼저 방문 신청의 경우 아래 5개 은행 모든 지점에서 가능합니다.

  • 우리은행
  • 국민은행
  • 농협은행
  • 신한은행
  • 하나은행


신생아 특례대출 온라인 신청은 기금e든든 누리집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신생아 특례 대출 요약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저출산 극복을 위한 주거 지원 방안을 모두 살펴보니 아래와 같이 요약됩니다.

  1. 소득 수준 거의 2배 완화(많이 벌어도 대출 가능)
  2. 주택가액 완화(비싼 집 대출 가능, 최대 9억)
  3. 대출 한도 늘어남
  4. 금리 매우 낮음
  5. 아이 또 낳으면 추가 금리 인하 및 연장 해줌

위 내용을 기반으로 조금 더 상세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출산 가구 혹은 임신 중인 가정이라면 도움이 될 만한 것을 같이 공유해 드립니다.

신생아 특례 대출 조건부터 읽어보시고, 시간 날 때 같이 참고하시면 절약 및 혜택에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니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신생아 특례 대출 종류

신생아 특례 대출은 신생아 특례 구입 자금 대출, 신생아 특례 전세 자금 대출 두 종류로 나뉩니다.

신생아 특례 구입 자금 대출은 예전 디딤돌 대출과 비슷한 제도이며, 신생아 특례 전세 자금 대출은 버팀목 대출과 비슷한 제도입니다.

하지만 조건 및 대출 금리는 기존 제도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좋습니다.


다만, 국토교통부의 이러한 저출산 극복을 위한 주거 지원 방안에도 불구하고 저출산을 극복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단순히 돈 때문에 저출산이 지속되는 게 아니라고 봅니다. 잠시 말이 길어졌는데 다시 본론으로 가겠습니다.


신생아특례대출 대환이 필요하신 1주택자는 아래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생아 특례 대출 공통 요건

  • 부부합산 연소득 1.3억 원 이하
  • 무주택자(대환대출은 1주택자 가능)
  • 대출 신청일 기준 2년 내 출생(임신 중 태아 신청 불가능)
  • 2023년 1월 1일 이후 출생아


신생아 특례 구입 자금 대출 조건

신생아 특례 구입 자금 대출 변경사항을 요약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기존특례
소득7천만 원 이하1억 3천만 원 이하
(상승)
자산5.06억 원 이하5.06억 원 이하
대상 주택6억 원 이하9억 원 이하
(상승)
대출 한도4억 원5억 원
(상승)
소득별 금리
(8.5천 이하)
1.85~3.0%1.6~2.7%
소득별 금리
(8.5천 초과)
해당사항 없음2.7~3.3%

소득, 대상 주택, 대출 한도 기준이 모두 완화되었습니다. 소득은 이제서야 2인 기준으로 책정되어 약 2배에 달하는 1.3억까지 인정됩니다.

사실 이게 정상이고, 그전까지는 왜 신혼부부 연소득 기준이 저렇게 낮았는지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이런 불합리함 때문에 결혼하고도 혼인 신고를 하지 않는 이상한 문화가 만들어졌던 거죠. 지금이라도 결혼 페널티가 개선되어 다행입니다.


대상 주택도 9억 원으로 완화되고, 대출 한도도 5억 원으로 늘어났습니다.

기존 디딤돌 대출을 살펴보면 LTV 최대 80%까지 지원됐었는데요. 쉽게 집값의 80%까지 대출 실행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역으로 계산해 보면, 신생아 특례 구입 자금 대출 한도 기준으로 6.25억 원의 집 구매를 하게 되면 대출 최대한도인 5억까지 대출 실행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모든 사람이 LTV 80%까지 대출되는 게 아니라는 점을 대부분 알고 계실 텐데요. 지금부터라도 대출 금리를 0.1%라도 저렴하게 만들기 위해서 신용점수를 관리하시는 게 좋습니다.

본인의 신용 점수에 따라서 대출 금리가 바뀌게 되고, 한 달에 적으면 몇만 원에서 몇십만 원까지 차이가 발생합니다. 꼭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나중을 위해서 꼭 신용 점수 관리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소득별 금리입니다.

최저 1.6%, 최고 3.3% 금리가 예상되고, 최고 3.3%의 경우 대출 기간이 길고 소득이 높을 경우 적용되는 금리입니다.

예를 들어서, 부부합산 연소득 1.3억 원이며, 30년 만기 대출의 경우 3.3%가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 번 적용된 특례금리는 5년간 유지되며, 추가 출산 시 0.2% 금리 인하와 특례금리 5년 연장의 혜택을 부여합니다.

소득별 금리 및 우대금리에 대한 부분은 신생아특례대출 대환 글을 참고하시면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하나 신생아 특례 구입 자금 대출 요점으로 고려되고 있는 것은 1주택자 허용 여부입니다.

1주택자는 신규 구매는 적용되지 않고, 기대출 건에 대해서 대환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직 상세 사항은 전해지지 않았으나 세부 대상에 대해서 추후 확정한다는 것을 보니 적용은 결정된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생아 특례 전세 자금 대출 조건

신생아 특례 전세 자금 대출은 버팀목 대출의 일환입니다. 버팀목 대출 비교를 통해 요약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기존특례
소득6천만 원 이하1억 3천만 원 이하
(상승)
자산3.61억 원 이하3.61억 원 이하
대상 주택수도권 4억 원 이하,
지방 3억 원 이하
수도권 5억 원 이하,
지방 4억 원 이하
(상승)
대출 한도3억 원3억 원
소득별 금리
(7.5천 이하)
1.2~2.4%1.1~2.3%
소득별 금리
(7.5천 초과)
해당사항 없음2.3~3.0%

표를 통해 비교해 보면 확실한 것은 주택 구매를 장려한다는 느낌입니다.

신생아 특례 전세 자금 대출 조건은 구매 대출에 비해 변동이 크지 않으며, 연소득 조건, 대상 주택 요건이 일부 완화되었습니다. 그리고 금리가 소폭 낮아집니다.

대출 한도는 그대로 유지되고, 신생아 1명당 0.2% 금리 인하, 특례 금리 5년 연장이 적용됩니다.

총 3명의 신생아까지 적용되어, 금리는 0.6% 추가 인하, 기간은 최장 15년까지 연장 가능합니다.


참고로 주택 요건이 완화되었기 때문에 기존 4억 원에 반전세 거주를 하던 분이라면 다시 전세로 변경이 가능해집니다. 따라서, 애매한 구간에 있던 사람들도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전세 거주 중이던 분은 전세로 환산했을 때, 얼마 정도의 금액이 나올지 미리 계산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신생아 특례 대출 종류별로 조건 및 변경 사항을 살펴봤습니다. 이제서야 신혼부부에게 적합한 상품이 나오는 듯 한데요.

엄밀히 말하자면 신혼부부라기보다 출산 가정이 맞습니다. 지금까지 신혼부부, 출산 가정은 혼인 신고 후에 손해가 발생하는 부분이 엄청 많았습니다.

앞으로 국토교통부 신생아 특례 대출처럼 많이 개선이 이루어져 신혼부부와 출산 가정이 적은 부담으로 행복하게 즐길 수 있는 나라가 되었으면 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