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누리상품권 구매 방법 4가지 및 사용법

온누리상품권 구매 방법 4가지 및 사용법에 대해 상세하게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최대 10%까지 할인 구매가 가능한 온누리상품권은 개인별로 구매 한도가 있어서 꼭 확인 후에 구매를 해야 되는데요. 온누리상품권 구매 방법뿐만 아니라 사용법, 그리고 가장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방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온누리상품권이란

온누리상품권은 주로 전통시장에서 사용 가능한 상품권입니다. 사용할 수 있는 장소가 제한적임에도 사람들이 구매하는 이유는 할인된 금액에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의 경우 100만 원을 구매하면, 실 결제 금액은 90만 원이 됩니다.

이렇게 바로 할인이 된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며, 사용할 수 있는 곳이 제한적이라는 게 가장 큰 단점입니다. 참고로 공무원 복지카드로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상품권 종류별로 온누리상품권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이 다릅니다. 지금부터 온누리상품권 구매 방법 4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절약에 관심이 있는 분이고,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아래 알뜰교통카드에 대한 글도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연령과 사용 실적에 따라 교통비를 월 최대 30%까지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 구매 방법

  1. 구매할 상품권 종류 선택(지류, 전자, 모바일, 충전식 카드형)
  2. 지류 상품권, 전자 상품권의 경우 주변 구매처 및 구매 가능여부 확인
  3. 개인 한도에 맞춰 필요한 수량만큼 구매

온누리상품권 종류에 따라 구매 방법, 구매 한도 그리고 할인율이 모두 다릅니다. 따라서, 온누리상품권 종류별로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지류상품권

구매 방법은행 직접 방문
구매 단위5,000원 / 10,000원 / 30,000원
구매 한도월 50만 원
할인율5%

온누리상품권 구매 방법 중 가장 고전적인 방법입니다. 지류 상품권은 직접 은행에 방문하여 구매해야 됩니다. 온라인으로는 불가능하고, 주변 은행을 찾아봐야 되는데요. 대부분의 은행에서 가능하기 때문에 집 주변 은행 어디든지 가능하긴 합니다. 간혹 온누리상품권 재고가 소진된 은행도 있기 때문에 수량을 미리 확인하시는 것이 편합니다.

온누리상품권 구매 방법 및 재고 확인

집 주변 온누리상품권 판매처를 온라인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리 확인 후 방문하셔야 헛걸음하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집 주변에 없다면 조금 떨어진 곳에서도 구매 가능합니다. 꼭 거주하는 지역에서만 구매하셔야 되는 건 아닙니다. 방문하실 때 신분증 꼭 가져가셔야 합니다.

그리고 상품권으로 결제하더라도 현금영수증이 동일하게 발행되며, 온누리상품권의 60% 이상 금액을 사용하면 거스름돈은 현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지류 상품권을 취급하는 은행입니다. 온누리상품권 구매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온누리상품권 지류 상품권 취급 은행

전자상품권

구매 방법은행 직접 방문
구매 단위50,000원 / 100,000원
구매 한도월 50만 원
할인율5%

전자 상품권도 동일하게 은행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지류 상품권을 취급하는 은행보다 숫자가 적어 구매하기 약간 불편할 수 있습니다.

지류 상품권과 비교해 보면 플라스틱 카드 하나만 가지고 다니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남은 금액에 대해서 정확하게 한눈에 알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전자 상품권은 인터넷을 통해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용처에서 자세하게 소개를 하겠지만, 온라인 구매를 주로 사용하시는 분들은 오히려 전자 상품권이 더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카드 수령 후 인터넷 사용 등록을 완료해 주셔야 합니다.

지류 상품권과 마찬가지로 카드에 등록된 비용의 60% 이상 사용했을 때, 환불이 가능합니다.

온누리상품권 전자 상품권 취급 은행

모바일상품권

구매 방법모바일 앱을 통한 구매
구매 단위5,000원 단위로 구매 가능
구매 한도월 70만 원
할인율10%

모바일상품권은 구매 및 사용 편의성이 지류 상품권, 전자 상품권에 비해 월등하게 좋습니다. 온누리상품권 구매처인 은행을 방문하지 않고도 앱을 통해 월 70만 원까지 구매할 수 있고, 할인율도 10%가 적용되어, 지류 상품권이나 전자 상품권에 비해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지류 상품권 및 플라스틱 카드를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되며, 모바일 앱을 통해 구매 및 사용을 모두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물건 구매 후 모바일 바코드를 통해 결제가 이루어지고, 잔액 조회도 앱에서 쉽게 가능합니다.

또 하나의 장점으로는 선물하기 기능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간 선물은 월 50만 원 한도 내에서 받을 수 있으며 법인은 따로 금액 제한이 없습니다. 아래 앱 중에서 선택하여 구매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앱이 있으면 추가 다운로드 받지 마시고 그대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온누리상품권 모바일 상품권 취급 애플리케이션

충전식 카드형

구매 방법온누리상품권 앱을 통한 구매
구매 단위5,000원 단위 구매 가능
구매 한도월 100만 원
할인율10%

가장 최근에 출시한 상품권입니다. 모바일 상품권의 단점을 보완해서 나온 유형으로, 온누리상품권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언제든지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5천 원단위로 충전이 가능하며 구매 한도가 가장 많습니다.

모바일상품권과 비교되는 가장 큰 장점은 기존 사용하던 카드를 등록해서 충전 및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사용 중인 신용카드에 충전하고,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에서 해당 카드로 결제하면 충전되어 있던 금액이 먼저 차감되는 형식입니다.

그래서 카드 실적과도 자동으로 연동됩니다. 보통 전월 카드 사용 실적에 따라서 청구 할인을 받게 될 텐데요. 지류 상품권, 전자 상품권, 모바일 상품권은 기존 카드와 별개로 운영되기 때문에 카드 혜택을 전혀 받을 수 없었습니다. 이 점이 가장 큰 변화라고 볼 수 있습니다.

출시 후 현재까지도 구매 한도가 가장 큰 100만 원이며, 할인율도 10%나 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형태의 온누리상품권입니다. 현재 사용 가능한 카드사는 신한, 현대, 삼성, KB, 농협, 하나, BC카드입니다.

온누리상품권 사용 방법

  • 오프라인: 지류 상품권, 전자 상품권, 모바일 상품권, 충전식 카드형 상품권 모두 사용 가능
  • 온라인: 전자 상품권, 모바일 상품권, 충전식 카드형 상품권 사용 가능

오프라인 가맹점 찾기

오프라인 매장은 주로 전통시장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일부 편의점에서도 사용 가능하긴 하지만, 전국에 사용 가능한 편의점이 그리 많진 않습니다. 하지만, 집 주변 편의점이 포함되어 있다면 온누리상품권을 구매하는 건 무조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래 리스트를 다운 받으셔서 찾기(Ctrl + F)를 통해 쉽게 사용처 조회를 해볼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가맹점을 찾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 매장에 직접 방문하여 취급 상품권 확인
  • 온누리마켓 검색을 통해 취급 상품권 확인

먼저, 직접 매장에 방문했을 때 매장에 아래 스티커가 붙어 있으면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할 수가 있는데요. 잘 보셔야 되는 건, 매장별로 취급하는 온누리상품권 종류가 다릅니다.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스티커

예를 들어, 지류 상품권만 사용이 가능한 매장, 모바일 상품권만 사용 가능한 매장 등의 정보를 매장에 붙어있는 스티커를 통해 확인하거나 직접 문의해야만 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온라인으로 미리 확인해 보는 방법이 있는데요. 아래 사이트를 방문하면 집 주변의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조회를 한 번에 할 수 있습니다. 직접 매장 하나씩 확인하는 것보다 이 방법이 훨씬 편리합니다.

온누리상품권 주변 가맹점 찾기

이렇게 미리 지류 상품권, 전자 상품권, 모바일 상품권을 각각 취급하고 있는 매장을 찾아보고 방문하면 헛수고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웬만하면 미리 검색 후 다녀오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 가맹점 찾기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류 상품권은 사용이 불가능하고 전자 상품권, 모바일 상품권, 충전식 카드형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온누리상품권 온라인 사용처는 온누리마켓이나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온누리상품권 서울사랑상품권 비교

온누리상품권과 서울사랑상품권은 할인 구매가 가능하다는 공통점이 있는 반면 차이점도 몇 가지 존재합니다. 먼저 온누리상품권은 매달 구매 가능 한도가 초기화되기 때문에 언제든지 살 수 있습니다. 최대 10% 할인율도 적용받을 수 있어서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사용처가 많지 않다는 단점이 너무 크게 작용합니다. 집 주변에 적절한 사용처가 없을 경우 온누리상품권 구매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따라서, 온누리상품권은 매번 구매하던 사람들만 구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 서울사랑상품권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구매를 희망하는 상품입니다. 판매 기간과 수량이 한정적이며, 보통 판매 시작 후 1시간 내에 모두 품절됩니다. 이처럼 인기가 많은 이유는 대부분의 상점에서 사용하다는 큰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온누리상품권과 다르게 거의 모든 모든 매장에서 사용이 가능해서 실질적인 생활에 큰 보탬이 됩니다. 한 사람당 최대 200만 원까지 구매가 가능한데, 보통 할인율이 10%기 때문에 20만 원을 공짜로 얻는 셈입니다. 그래서 온누리상품권보다 인기가 훨씬 많으며, 구매 경쟁도 치열합니다.


온누리상품권 구매 방법과 더불어 종류 및 사용처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 사실 집 주변에 자주 다니던 매장이 가맹점이면 꼭 사야 하지만, 주변에 적절한 매장이 없으면 거의 무용지물에 가깝기는 합니다. 서울사랑상품권처럼 가맹점이 더 많이 확대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청년내일채움공제 조건 및 신청 방법

청년도약계좌 가입 조건 및 혜택

특례보금자리론 조건, 신청방법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및 지급 급액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