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전세대출 조건에 대해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금리는 1.2% 고정이며, 최대 20년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즉, 1억 원을 대출하게 된다면 월 10만 원의 월세를 내는 것과 마찬가지죠. 중소기업청년 전세자금 대출 조건에 대해서 최대한 쉽게 풀어 드리겠습니다.
중기청 전세대출 조건 확인이 가장 중요합니다. 신청 방법은 엄청 간단합니다. 아래 조건 확인 후에 기금e든든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을 통해 비대면 신청이 즉시 가능합니다.
중기청 전세대출 조건
- 무주택 세대주
-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병역 인정 및 최대 39세까지 지원)
- 중소, 중견기업 취업자 혹은 청년창업자
- 연 소득 3,500만 원 이하, 재산 3.61억 원 이하
- 보증금 2억 원 이하, 85㎡ 이하 주택
중기청 전세대출을 포함하여 어떤 대출을 받을지 고민하고 계신 분이라면 아래 모의 계산을 통해서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대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위 중기청 전세대출 조건 요약에 해당하지 않는 분들은 아래 모의 계산을 통해서 다른 정부 지원 대출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1. 무주택 세대주
중기청 전세대출 조건 첫 번째 기준인 무주택 세대주는 부모님과 떨어져서 거주하는 사람을 기준으로 합니다. 즉, 전입신고가 단독으로 되어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했을 때, 본인의 이름이 세대주로 출력되어야 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확인할 수 있으니 정확하게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세대주가 아닌 경우에도 신청 가능한 케이스가 있습니다. 바로 세대분리 예정자인데요. 이런 경우에도 전세 계약서 및 5% 이상의 계약금을 납부한 경우 은행과 임대인의 합의 하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현재 세대주가 아니더라도 분리 계획이 있다면 은행에 미리 말씀해 주시면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세대분리 예정자는 곧 세대주가 된다는 것을 증명만 하면 됩니다.
2.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병역 인정 및 최대 39세까지 지원)
남자의 경우 병역 기간이 인정되어 만 39세까지 지원됩니다. 예를 들어서, 현재 나이가 36살인데, 군생활 기간이 3년일 경우 33살로 차감되어 조건에 포함됩니다.
3. 중소, 중견기업 취업자 혹은 청년창업자
중소기업 혹은 중견기업 재직 기간이 1개월 이상이거나, 청년창업자의 경우 아래 몇 가지 케이스만 지원됩니다.
- 청년 창업자 인정 케이스
- 중소기업진흥공단 청년전용 창업자금 참여자
- 기술보증기금 청년창업기업 우대프로그램 참여자
- 신용보증기금 유망창업기업 성장지원프로그램 혹은 혁신스타트업 성장지원프로그램 참여자
단, 공무원은 중기청 전세 대출 조건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4. 연 소득 3,500만 원 이하, 재산 3.61억 원 이하
연 소득 기준은 3,500만 원이며, 외벌이 혹은 혼자 사는 분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신혼부부이면서 맞벌이인 경우 연소득 5천만 원까지 중기청 전세대출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신혼부부더라도 외벌이라면 3,500만 원 기준으로 적용합니다.
재산은 혼자 사는 분, 신혼부부 모두 3.61억 원 이하여야 됩니다. 재산에 포함되는 항목으로 토지, 건물, 자동차, 회원권, 금융재산 등이 있습니다.
5. 보증금 2억 원 이하, 85㎡ 이하 주택
마지막 중기청 전세대출 조건은 전세 보증금이 2억 원 이하이며, 25평 이하의 주택만 허용됩니다. 두 조건 중 하나로 만족하지 않을 경우 대출이 제한됩니다. 혹시 보증금이 2억 원을 넘을 경우 반전세로 전환하여 계약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반전세 전환은 전월세전환율에 따라 계산되며, 거주하는 지역마다 약간씩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계산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출 한도
중기청 전세 대출 금리는 1.2% 고정입니다. 최대 1억 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HUG HF 보증보험 차이에 따라서 대출 금액이 달라집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는 전세 금액의 100%,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전세 금액의 80%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선택을 아직 못한 경우 아래 글을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선택해 두시기 바랍니다. 아래 항목은 버팀목 대출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중기청 전세 대출 이용 기간은 2년이며, 본인이 원한다면 최대 10년까지 연장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용기간 중 자녀를 출산하게 된다면 자녀 1명당 2년씩 연장되며, 최대 20년까지 연장할 수 있습니다. 상환 방법은 만기일시상환 방식으로 대출 기간 중에는 이자만 납부하면 됩니다. 1억 원을 모두 대출 받는다고 가정하면 매달 10만 원의 이자만 발생합니다.
대출 필요 서류
서류는 크게 3종류가 필요합니다. 개인 서류 및 기업 서류 마지막으로 부동산 서류입니다.
- 개인 서류
- 신분증
- 주민등록등본
- 가족관계증명서
- 건강보험납부확인서
-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 기업 서류
- 사업자등록증 사본
- 재직증명서
-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또는 고용보험 자격이력내역서(근로자용)
- 주업종코드 확인 자료
- 부동산 서류
- 임대차계약서
- 임차주택건물 등기부등본
- 부동산공제증서
- 집한건축물대장
- 중개대상물확인설명서
- 임차주택보증금 5% 이상 납입 영수증
최근 중소기업 청년뿐만 아니라 일반 청년들을 위한 제도가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기준 금리가 너무 올라서 대출 이자를 감당하기가 힘든 상황인데요. 이럴 때일수록 지원금을 많이 받아야만 더 많은 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귀찮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아래 정리된 글을 공유해 드릴테니 본인에게 적합한 지원 제도가 있는지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