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2023 조건 및 신청 방법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2023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중소기업 혹은 중견기업에 재직 중인 청년 대상으로 지원하는 국가 상품으로 1.2% 고정 금리로 최대 20년 이용 가능한 엄청난 대출입니다. 실제로 저도 이 대출을 활용해서 4년째 거주 중이며, 후기를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임을 미리 밝혀드립니다.

중소기업 혹은 중견기업 재직 중이 아니라면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등 다른 대출을 알아보면 됩니다. 아래 글을 통해 다양한 대출 관련 제도를 살펴볼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반 시중은행 대출과 비교해서 엄청 저렴한 금리로 대출 진행이 가능합니다. 정보를 더 많이 아는 사람이 훨씬 절약에 유리합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2023

조건이 가장 중요합니다. 비교적 중요하지 않은 부분은 아래쪽으로 배치했으니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2023 조건만 조금 집중해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2024년 대출 상품 지속 여부는 알 수 없기 때문에 현재 가능하다면 즉시 알아보고 진행하세요.


조건

  • 중소기업, 중견기업 근로자 혹은 청년 창업자
  • 단독 세대주, 외벌이 연소득 3,500만 원 이하
  •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 원 이하
  •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병역 기간 인정되어 최대 39세까지 허용)
  • 보증금 2억 원 이하, 주택 면적 85㎡ 이하

조건은 크게 개인 요건과 주택 요건으로 나뉘는데요. 먼저 개인 조건에 대해 조금 더 부연설명 해드리겠습니다.

중소기업, 중견기업 재직기간이 1개월 이상 되어야 합니다. 재직기간 1개월에 대한 인정은 1개월 온전한 급여내역서를 바탕으로 합니다. 즉, 1달치 월급이 아직 나오지 않았다면 신청할 수 없고, 다음 달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대출 신청 후 퇴사하게 되면, 현재 대출은 유지되지만 연장은 불가능합니다. 연장하기 전에 다시 입사 후 1개월 이상 급여 내역서를 만들어 두시는 게 좋습니다.

아쉽지만 미혼 청년에게 조금 더 유리한 제도입니다. 연소득 기준에서 맞벌이가 되면 상식적으로 외벌이 기준 3,500만 원의 두 배인 7천 만 원이 되어야 하지만, 5천만 원까지만 인정됩니다.

만약 세대주 본인이 남자일 경우 병역 기간에 따라 최대 39세까지 나이가 인정됩니다. 예를 들어, 현재 만 35세인데 병역 기간 2년일 경우 2년이 차감된 33세로 인정되어 청년에 포함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남자라면 35세까지는 안전하게 조건을 만족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보증금 부분이 중요한데요. 2억 원 이하이며 면적이 85㎡여야 합니다. 평수로 환산하면 약 34평 정도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30평대 아파트까지 모두 허용되는 거나 마찬가집니다.

만약 전세 보증금이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2억을 넘을 경우 반전세로 변경해서 대출 실행이 가능합니다. 2억에서 1원이라도 넘을 경우 대출 실행 자체가 불가능한데요. 이런 경우 전월세환산율을 적용해서 보증금을 2억으로 조정하고, 나머지 부분을 월세로 지불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월세가 조금 아까울 수는 있지만 대출이 불가능한 것보다 조금이라도 월세로 변경하는 것이 훨씬 이득입니다. 전월세환산율 계산 방법을 모르시는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청 방법

기금e든든 홈페이지에서 즉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필수 준비물은 계약 서류만 가지고 계시면 되고요. 대신 계약하기 전에 얼마 정도 대출이 나올지, 금리는 얼마일지 모의 계산을 해볼 수 있습니다. 반드시 모의 계산 후에 계약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모바일로 보고 계신 분이라면 기금e든든 앱을 통해 모의 계산이 가능합니다. 기금e든든 앱에서 대출 신청을 해볼 수 있는데요. 예비자격심사를 해볼 수 있고, 단순히 조회 후에 대출을 진행하지 않더라도 추후 대출 신청을 할 때, 불이익이 전혀 없습니다. 또한, 대출이 즉시 실행되지도 않고요. 간편하게 조회 가능하니 미루지 마시고 해보시기 바랍니다.

단, 신청 시 주의해야 될 점으로 위 모의 계산은 말 그대로 모의 계산입니다. 본인이 입력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판단하는 자료이기 때문에 은행에서 정확하게 소득, 재산 등을 확인했을 때, 대출 승인 거절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모의 계산에서 승인 여부가 확인되었다면 은행을 직접 방문해서 가심사를 반드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계약부터 진행하고 대출 실행이 거절되면 계약금이 증발하는 수가 있습니다.

가심사를 할 때는 딱히 많은 서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은행에 따라 혹은 은행원에 따라서 무언가 서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대출 받으려면 여러 가지 서류가 필요하기 때문에 아래 필수 서류는 구비해 다니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미리 출력해서 가지고 다니세요.

  • 중기청 전세대출 필수서류
    •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중 1개)
    • 주민등록등본(발급 바로가기)
    • 주민등록초본(발급 바로가기)
    • 가족관계증명서(발급 바로가기)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 고용보험피보험자격이력내역서
    •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2023 대출 가능 은행은 우리은행, 신한은행, 국민은행, 농협은행, 기업은행 총 5개입니다. 이 중에서 웬만하면 주거래 은행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주거래 은행 방문 시, 대출 이자 0.1%라도 줄일 수 있습니다. 은행도 기업이기 때문에 신용이 명확하지 않은 자와 거래를 할 때는 높은 금리를 적용해 버립니다. 물론 신용점수가 매우 높다면 어떤 은행을 가든 가장 저렴한 대출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을 겁니다.

한도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2023 대출 한도는 1억 원입니다. 1억 원 내에서 자유롭게 대출이 가능하고, 전세 금액의 최대 100%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전세 1억까지는 내 돈이 한 푼도 없어도 대출 실행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이는 최대 대출을 받았을 때, 적용되는 것이고 개인의 신용점수 및 현재 상황에 따라서 바뀔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으로 기본 정보만 확인하고 은행에서 가심사를 반드시 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청년을 위한 지원 정책은 굉장히 많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2023 제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국가 제도가 뒷받침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시기를 놓치면 이러한 혜택을 아무 것도 받지 못한 채로 청년 기간이 끝나버립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분이 청년이라면 청년 관련 지원금 정책에 대해서 꼭 살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2023 정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