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실 공유오피스 찾을 때, 반드시 고려해야 될 부분

1인실 공유오피스 수요가 요즘 급증하고 있는데요. 소호 오피스, 오피스 쉐어 등을 거쳐본 사람으로써 1인실 공유오피스를 찾을 때, 반드시 고려해야 될 부분을 몇 가지 짚어드리겠습니다. 저장해 두셨다가 마음에 드는 곳을 찾았을 때 하나씩 비교해 보시면 됩니다.

1인 사무실 종류별 장단점 및 가격 비교에 대해서는 지난 번에 작성해 둔 글이 있어 공유드립니다. 이 글을 통해 처음 접속하신 분들은 지난 번에 작성한 글을 먼저 읽고 보시는 게 도움이 될 겁니다.


1인실 공유오피스 찾을 때 고려해야 되는 사항

개인 차에 따라 여러 가지 고려사항이 있겠으나, 공통적으로 반드시 확인해야 될 부분을 몇 가지 짚어드리겠습니다. 실제로 사용해야만 알 수 있는 것들이 몇 가지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나중에 후회하면 늦습니다.

1인실 공유오피스뿐만 아니라 1인 사무실로 많이 이용되는 소호 오피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오히려 소호 오피스는 브랜드 공유 오피스에 비해 일반적으로 퀄리티가 떨어지기 때문에 체크 리스트를 더욱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1. 집과의 거리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 브랜드 공유 오피스는 상권이 많이 활발한 지역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대적으로 조용한 지역에 살고 있는 경우 출퇴근 시간이 꽤 거리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출퇴근 시간에는 어떤 일을 하더라도 집중하기가 힘든데요. 그래서 출퇴근 시간을 줄이는 것이 1인 기업 혹은 프리랜서로써 성공하기 위한 기본입니다. 어떻게든 출퇴근 피로를 줄이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자가용이든 대중교통이든 다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알뜰교통카드 꼭 이용하세요.


2. 월 단위 계약 여부 및 장기 계약 할인 여부

거리를 확인했으면 그 다음으로 중요한 건 입니다. 월 단위로 계약이 가능한지, 장기 계약 시 할인 혜택이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월 이용료는 방 컨디션에 따라서 조금씩 달라집니다. 상대적으로 조용한 곳에 위치한 방, 창문이 있는 방, 같은 1인실이더라도 약간 더 넓은 방 등 다양하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1인실 공유오피스 가격은 얼마다’라는 건 없습니다.

가격에 대해 러프하게 알려 드리자면, 브랜드 공유 오피스는 60만 원대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반면, 소호 오피스는 10만 원대~30만 원대 정도입니다.

그리고 장기계약을 진행하게 되면 일부 할인을 진행하는 업체가 있습니다. 특히, 소호 오피스는 개인이 운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협상만 잘 진행된다면 할인 받기가 훨씬 수월합니다.

브랜드 공유 오피스는 상담 시스템 체제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상담을 통해서 여러 가지 할인 혜택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미리 여러 궁금한 점을 미리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3. 주변 편의점, 음식점 확인

편의점과 음식점 확인은 필수입니다. 업무를 진행하다보면 반드시 편의점을 가게 될 일이 생기고, 음식점은 매일 밥을 먹어야 되기 때문에 당연히 방문하게 됩니다.

음식점 중에서도 쉽고 빠르게 식사가 가능한 종류를 확인해 보시고, 분식집이 주변에 있는지도 살펴보는 게 좋습니다. 급할 때는 김밥 한, 두 줄 정도 사와서 먹으면서 일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만약 주변에 편의점, 음식점을 쉽게 찾을 수 없다면 이 또한 업무 효율을 갉아먹는 존재가 될 겁니다. 웬만하면 건물 내에 갈만한 곳이 있을지 미리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브랜드 공유 오피스는 이 모든 부분을 다 갖추고 있습니다.


4. 24시간 이용 여부

웬만한 공유 오피스, 소호 오피스는 24시간 운영 체제를 갖추고 있습니다. 다만, 한 번 더 정확하게 확인해 보시라는 뜻에서 작성해 두었습니다.

1인실-공유사무실-예시-패스트파이브

24시간 이용이 불가능할 경우 업무 효율에 굉장히 큰 타격을 입습니다. 예전 오피스 쉐어를 통해 다른 업체의 사무실에서 오픈 데스크 형태로 이용한 적이 있습니다. 해당 건물이 22시에 종료되는 바람에 급하게 계약을 해지하고 옮기기도 했습니다.


5. 24시간 냉난방

24시간 냉난방은 너무 당연한 것 아니냐고 반문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24시간 냉난방이라고 작성해 두고, 18시 이후로 송풍이 나오는 곳이 너무 많습니다. 사실상 24시간 냉난방이 아닌 거죠. 속은 겁니다.

냉난방에 대해 여쭤보실 때, 송풍이 아닌 냉풍, 온풍이 24시간 지원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소호 사무실의 경우 중앙관리 시스템이기 때문에 특정 날짜, 특정 시간에 다다르면 송풍으로 변경합니다.

개인적으로 더위를 많이 타는데 여름에 급작스럽게 송풍이 나와, 너무 더워서 사무실에서 더 이상 업무를 보기 힘들 때도 있었습니다.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브랜드 공유 오피스는 이런 문제에서도 자유롭습니다. 비쌀 뿐이죠.


6. 보안

보안이 철저한 곳은 두 가지 장점을 가집니다. 내 짐이 안전하다는 것과 내가 안전하다는 것입니다. 외진 곳의 소호 오피스에서 밤에 작업을 하게 되면, 주변에 아무도 없어서 무서운 경우가 많습니다.

소호 오피스 대부분은 입구는 아무나 들어올 수 있고, 방마다 도어록이 설치되곤 하는데요. 일단 누군가 진입할 수 있다는 부분이 문제입니다. 만약 여자라면 밤에 혼자 작업할 때 더 무섭겠죠. 남자도 무섭습니다.

CCTV가 있다고 하지만, 문제가 일어난 뒤 CCTV 확인해봤자 소용 없습니다. 이미 문제가 일어났는데 CCTV 확인해서 범인 잡으면 뭐하고, 배상 받으면 뭐합니까. 일단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보안이 철저한 게 우선입니다. 어떤 보안 체계를 갖추고 있는지 반드시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7. 주차

자가용을 이용하시는 분 한정으로 주차는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이 부분은 오히려 공유 오피스보다 소호 오피스가 유리합니다. 소호 오피스는 대부분 지식산업센터에 설립되는 경우가 많아서 주차장이 널널한 편입니다.

다만, 주차비는 따로 지불하셔야 하고, 10만 원 내외에서 구할 수 있을 겁니다. 소호 오피스에서 주차 지원이 불가능할 경우 주변 건물에 월 주차를 알아보거나 개인적으로 주차 공간을 마련하셔야 합니다.

그런데 이 부분은 소호 오피스 뿐만 아니라 공유 오피스도 마찬가지로 주차 문제는 발생합니다. 서울 공유오피스를 찾고 계시다면 어쩔 수 없이 겪어야 되는 문제입니다.

개인적으로 자가용이 있는 분이라면 다른 모든 문제보다 주차 문제를 가장 우선적으로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돈을 지불할 의사가 있어도 주차를 못 할 수도 있습니다.


공유 오피스 vs 소호 오피스

결론적으로 1인실 공유오피스 혹은 소호 오피스 중에 선택이 필요한 경우 아래 기준으로 생각해보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

  • 업무 환경이 잘 갖춰지고, 안전하면 좋겠다: 공유 오피스
  • 무조건 돈을 아끼고 싶다: 소호 오피스

아무래도 1인실 공유오피스가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브랜드 공유 오피스는 커뮤니티 매니저도 상주하고, 업무 환경도 잘 갖춰져 있기 때문에 굉장히 편안한 마음으로 업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공유 오피스를 아무런 장소에나 임대하는 것이 아니라 흔히 알짜배기 지역 위주로 임대하기 때문에 주변 편의점, 음식점 등의 환경을 함께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 무엇보다도 관리가 깔끔합니다.

1인실-공유오피스-vs-소호오피스

반면, 소호 오피스를 선호할만한 사람은 저렴하게 이용하고 싶은 분, 방 컨디션에 크게 구애받지 않는 분, 밤에 혼자 있어도 무섭지 않은 분 등이 있겠네요.

저는 소호 오피스에서도 오래 상주하고, 공유 오피스에서도 오래 상주해 봤는데 결국 공유 오피스가 좋았습니다. 약간 비싸긴 하지만, 깔끔하기도 하고 공유 오피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여러 편의 시설 때문에 결국 돈값어치는 충분히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1인실 공유오피스를 찾고 계신 분들을 위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지금 당장 돈이 아까우면 소호 오피스에서 시작하셔도 되지만 이사하는 것도 참 귀찮은 일입니다. 공유 오피스 상담 신청을 통해 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잘 알아보시면 생각보다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성공을 기원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