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회 공인중개사 시험 후기, 과목 및 공부 기간(독학? 인강?)

35회 공인중개사 시험을 고민 중인 분들을 위해 34회 합격자가 정리한 자료입니다.

공인중개사 공부는 쉬운 길은 아닙니다. 하지만 시험에 합격한다면 꽤 좋은 보상이 기다리고 있죠.

5개월만에 동차 합격자도 있고, 2년에 걸쳐 1, 2차 합격을 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만약 공인중개사에 대해 조금이라도 고민하고 있는 분이라면 요즘 인터넷에서 많이 제공되는 무료 강의를 활용해서 어떤 것들이 있는지 구경부터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공인중개사는 찍먹이 중요합니다.

3줄 요약
📌 무료 강의를 적극 활용해야 됩니다. 무료라고 절대 퀄리티가 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돈 아끼세요.
📌 공부는 인내와 정보전입니다. 인내는 본인 의지에 달렸고, 정보는 보이는 족족 수집하도록 합시다
📌 일주일에 5일, 하루 6시간 이상, 7개월 이상 공부가 가능한 분은 동차 도전!


공인중개사 시험 무료 강의 받는 방법

공인중개사 시험으로 유명한 해커스, 에듀윌, 박문각, 메가랜드 등 굉장히 많은 학원에서 무료 강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공인중개사 입문자들은 처음에 너무 의욕이 불타올라서 덜컥 강의를 결제해 버리곤 하는데요.

이러지 마시고 일단 무료 강의를 활용하셔서 내가 진짜로 공인중개사 시험이나 공부가 나에게 맞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일명 찍먹이죠.


공인중개사 학원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무료 강의와 더불어 공인중개사 관련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 학원별 홈페이지를 안내해 드릴테니, 모두 방문하셔서 최대한 무료 강의 및 정보를 수집해 두시기 바랍니다. 회원 가입만 하면 대부분 무료로 여러 개의 입문서, 강의를 제공합니다.


국가 자격증 공부를 시작할 때 경제적으로 부담이 된다면 내일배움카드를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국민 누구나 300만 원의 교육 바우처를 제공하며, 2만개 이상의 강의를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일정

공인중개사 시험은 매년 10월에 시행되며, 1년에 1번 진행합니다. 2024년 제 35회 공인중개사 시험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원서 접수기간시험일자
제 35회2024. 8. 5(월)~8. 9(금)2024. 10. 26(토)
출처: 큐넷

1, 2차 동시에 진행하기 때문에 동차 합격을 노려볼 수도 있고, 공부할 시간이 부족한 사람은 1차 합격 후 다음 해에 2차 시험을 보곤 합니다. 보통 동차 합격률은 5~6% 내외입니다.


시험 일정은 큐넷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고, 큐넷 홈페이지에서는 공인중개사뿐만 아니라 국가 모든 자격증 시험 일정에 대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가끔 큐넷을 보다보면 처음 발견하는 자격증이 보이곤 하는데요. 다양한 자격증에 대한 경험은 여러분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될 수도 있으니 가벼운 마음으로 구경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l



공인중개사 과목

공인중개사 과목은 총 5가지입니다. 시험과목 및 시험 개요를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모든 시험은 5지선택형 객관식으로 출제됩니다. 즉, 서술형이 없어서 최후의 경우 찍을 수 있다는 거죠.

시험 구분시험과목문항수시험시간
1차 시험1. 부동산학개론
2. 민법
과목당
40문항
(1번~80번)
100분
(9:30~11:10)
2차 시험1. 중개사법
2. 공법
과목당
40문항
(1번~80번)
100분
(13:00~14:40)
2차 시험1. 공시법/세법40문항
(1번~40번)
50분
(15:30~16:20)
출처: 큐넷

시험 과목은 5가지로 분류되지만 실제로 2차 시험 중 공시법/세법은 각각 1개의 과목으로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즉, 공인중개사 과목은 6과목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마음 편할 겁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100점 만점 기준
  • 매 과목 40점 이상
  •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과목별 난이도

과목별 난이도공인중개사 민법은 정말 극악의 난이도입니다. 모든 과목 통틀어서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글 읽는 것이 느린 분들은 문제를 다 읽을 시간조차 없을지도 모릅니다. 저도 마찬가지였구요.

시간이 점점 촉박해질수록 내용도 안 들어오기 때문에 민법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 것은 정말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민법은 40점을 기준으로 공부하곤 합니다. 과락만 면하고 합격 커트라인을 맞추는 거죠.


부동산학개론은 민법에서 부족한 점수를 보완하는 과목입니다.

민법을 제대로 공략하지 못했다면 부동산학개론에서 최대한 점수를 많이 받아야 됩니다.

계산 문제와 언어 문제 두 종류가 출제되고, 두 가지 모두 그리 어렵지 않기 때문에 80점을 목표로 삼는 것이 좋습니다.


중개사법은 반복 숙달이 중요한 영역입니다.

말을 교묘하게 비꼬아서 출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신만 똑바로 차리면 고득점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딱히 머리가 아픈 과목이 아니기 때문에 계속 반복해서 읽고 문제를 푸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법은 민법과 마찬가지로 극악의 난이도를 자랑하는 과목입니다.

대부분 40~50점을 목표로 공부하며, 과락을 면한다는 목표로 즐기시면 됩니다.

기출문제를 여러 개 풀더라도 공부 범위가 워낙 넓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여기서 포기하곤 합니다.


공시법 및 세법은 16개의 공시법 문항, 24개의 세법 문항으로 이루어진 과목입니다.

공시법은 쉬운 편이며, 세법은 공시법보다는 어렵지만 민법, 공법에 비하면 난이도가 현저하게 낮습니다.

4~6개월만 공부하면 60점은 충분히 맞을 정도의 난이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공인중개사 공부 기간

공인중개사 시험 공부기간 및 공부량

공인중개사 공부 기간은 현실적으로 최소 1년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공부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5~6개월만에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까지 가능합니다. 물론 개인차는 있습니다.

다만, 학생을 제외한 대부분은 공부만 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닐 겁니다.


저도 1년을 꽉채워 공부했으며, 일주일에 적어도 6일은 공부를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하루만 쉬는 거죠.

1, 2차 동시에 붙게 되었고, 그동안 친구들도 못 만나고 부모님 뵈러도 거의 가질 않았습니다.

대신 올해부터는 마음껏 돌아다닐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실무 교육을 찾아봐야 되겠죠.


과목별 공부 시간 분배도 중요합니다.

민법과 공법은 굉장히 어려운 과목이기 때문에 동차를 노리는 제 입장에서 걸림돌처럼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민법, 공법은 50점만 맞는다고 생각하고, 약간 공부를 게을리 한 것도 있습니다.

대신 확실하게 점수를 높일 수 있는 영역인 부동산학개론, 공시법, 세법 과목에 시간을 많이 투자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제 전략은 잘 먹혔다고 생각하구요.


마지막으로 공인중개사 시험 강의, 학원, 인강에 대한 팁을 드리고 마무리 하도록 할게요.

공인중개사 시험은 공부 시간도 중요하지만 정보 습득도 굉장히 부지런하게 해야 됩니다.

처음에는 인터넷에서 제공하는 무료 입문서, 무료 강의 등으로 시작하시고, 1달 정도 공부가 된 후에 학원을 가거나 온라인 강의 결제를 해도 늦지 않습니다.

만약 1달 공부를 해봤는데 정말로 안 되겠다 싶으면 다른 자격증 강의를 찾아봐야 되니까요.

그 전에는 돈을 최대한 아끼라는 이야기입니다. 저도 1달 정도 공부를 해보고 최종 결정을 내린 케이스입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에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기타 궁금한 점이나 추가 문의는 댓글을 통해 남겨주시면 상세하게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