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보험 필요성 및 비교 (1만원이면 충분합니다)

운전자보험 필요성에 대해 고민하고 계신가요?

운전자보험은 의무보험은 아니지만 꼭 필요한 보험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운전자보험 가입해야 되는 이유 및 비교 방법 대해 명확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하나씩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자보험이란?

운전자보험이란

운전자보험은 자동차보험에서 지원되지 않는 부분을 보강해 주는 보험입니다.

예를 들어서, 우회전을 하다가 횡단보도에 사람을 발견하지 못하고 살짝 부딪힐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기본적으로 내가 가입한 자동차보험에서 대인배상이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횡단보도 위에서 발생한 사고이기 때문에 12대 중과실에 포함되어 형사처벌 대상이 됩니다.

형사처벌 대상이 되면 일반적으로 아래 3가지 추가 비용이 필요합니다.

  1. 형사 합의금(교통사고 처리 지원금)
  2. 변호사 선임비
  3. 벌금

위와 같은 항목에 대해서 보장하는 것이 운전자보험의 핵심입니다.

위 3가지 사항은 자동차보험에서는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운전자보험으로 커버해야 됩니다.

결론적으로 내가 12대 중과실 가해자가 되었을 때 나를 보호해 줄 수 있는 보험인 것입니다.

12대 중과실은 매우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 우리 주변에서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사례에 대해 자세하게 소개해 드릴테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단, 운전자보험은 음주운전, 뺑소니, 무면허 운전, 고의적인 사고의 경우 보험 처리가 불가능합니다.


운전자보험 비교 방법

운전자보험-비교-보험다모아

운전자보험 적정 보험료는 1만 원 내외면 충분합니다.

요즘은 만 원도 안 되는 가격으로 형사 합의금, 변호사 선임비, 벌금에 대해 충분히 보장해주는 보험사가 꽤 많습니다.

대형 보험사도 만 원 내외로 구성 가능하기 때문에 운전자보험 가격에 대해서 너무 부담가질 필요가 없습니다.


운전자보험 가격 비교는 보험슈퍼마켓 보험다모아에서 한 눈에 비교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보험다모아는 금융감독원이 관리하기 때문에 믿고 사용하셔도 되는 사이트입니다.

괜히 다른 사이트에서 비교하다가 엄청난 텔레마케팅 전화를 받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운전자보험 필요성

운전자보험 필요성에 대해 몇 가지 사례를 통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일단 운전자보험 필요성에 대해서 개인적으로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운전자보험은 12대 중과실 사고에 대해서 굉장히 큰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12대 중과실에 대해 먼저 알아볼 필요가 있는데요. 12대 중과실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신호위반
  • 중앙선 침범
  • 속도 위반(규정속도 20km/h 초과)
  • 앞지르기 위반
  • 철길 건널목 통과방법 위반
  • 횡단보도 사고
  • 무면허운전
  • 음주운전
  • 보도 침범
  • 승객 추락 방지 의무 위반
  • 어린이보호구역 안전운전 의무 위반
  • 화물 고정조치 위반

위 사례에 해당하면서 내가 가해자가 된다면 형사처벌 대상이 됩니다.

이런 경우 형사 합의금, 벌금, 변호사 선임비 등이 필요한데 운전자보험은 이런 부분에 대해서 주로 보장하게 됩니다.


12대 중과실이라고 해서 굉장히 엄격한 부분에 대해서만 적용될 것 같지만 하나씩 따져보면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평소 접하기 쉬운 몇 가지 예시를 통해서 운전자보험 필요성에 대해 한번 더 강조해 드리고 싶습니다.


운전자보험-필요성-12대중과실-신호위반

먼저 신호위반의 경우 황색불에서 과도한 꼬리물기도 포함됩니다.

신호등 황색불에 많은 사람들은 갈지, 말지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황색불을 미리 인지했음에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신호등을 통과하다가 사고가 발생하면 12대 중과실에 포함됩니다.

꼬리물기도 마찬가지입니다. 과도한 꼬리물기를 하다가 사고가 발생하면 12대 중과실로 처벌을 받게 됩니다.


운전자보험-필요성-12대중과실-속도위반

속도 위반도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는 사례 중 하나입니다.

속도 위반은 규정 속도에서 20km를 초과하여 사고가 발생한 경우 12대 중과실로 처벌받습니다.

20km/h가 굉장히 크다고 인지할 수도 있는데 규정 속도가 40~50km 정도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규정 속도 50km 도로에서 50km/h를 계속 유지하며 달리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 그 이상의 속도로 달리게 되죠.

이런 경우 사고로 인명 피해가 발생하면 12대 중과실 속도위반으로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


운전자보험-필요성-12대중과실-횡단보도-사고

마지막으로 살펴볼 사례는 횡단보도 사고입니다.

횡단보도 사고도 주변에서 비교적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사례 중 하나입니다.

특히, 우회전 후 횡단보도에서 사고 발생률이 높으며 행인을 발견하지 못하고 횡단보도 위에서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횡단보도 사고는 차량 속도, 횡단보도 신호등 상태와 무관하게 무조건 12대 중과실로 처벌받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운전자보험이 있다면 형사 합의금, 변호사 선임비, 벌금 등을 보험사로부터 어느 정도 지원받을 수 있게 됩니다.


앞서 살펴본 것처럼 12대 중과실에 관련된 인명 피해는 생각보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운전자보험 필요성에 대해서 말씀드리고 있는 것이죠.


운전을 하다보면 자신의 운전 실력을 과신하거나 무사고 이력을 토대로 보험 가입을 꺼리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단 한 번의 사고만으로도 가정에 엄청난 피해가 발생할 수도 있고, 정신적 충격까지 받게 된다면 이를 회복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 어떤 운전자도 본인이 사고가 나지 않는다는 것을 100% 확신할 수 없습니다.

자동차를 한 달에 1번 이상 이용하는 분이라면 항상 불의의 사고에 대비하는 것이 맞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고 발생 후에 운전자보험에 가입하곤 합니다. 합의금, 벌금, 변호사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죠.

이 글을 보신 분이라면 부디 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꼭 운전자보험 가입을 고려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운전자보험 필요성 및 비교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운전자보험은 만 원 내외로 구성하면 일 년에 12만 원도 안 되는 돈으로 언제든 불의의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사고라는 것은 언제 어떤 방식으로 찾아올지 아무도 모릅니다.

내가 아무리 방어운전을 하고, 안전하게 운전을 한다고 하더라도 사고를 쉽게 피할 수 없습니다.

안전운전 하시길 바라며, 무사고를 기원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