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비 절약 방법 10+ 모두 공개! (겨울철 가스비 폭탄 대비)

난방비 절약 방법에 대해 찾고 계신가요?

이 글에서는 제가 직접 체험한 난방비 절약 방법을 모두 안내해 드립니다.

직접 테스트 해보면서 실제 절감 효과를 많이 느낀 부분이니 읽은 후에 꼭 실행에 옮기시기 바라겠습니다. 많은 돈이 필요하지도 않습니다.

쉬운 방법부터 약간 복잡한 방법까지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난방비 절약 방법

난방비 절약 방법

오늘 알려드릴 난방비 절약 방법은 무려 10가지입니다.

지금 당장 적용 가능한 쉬운 방법부터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적절한 온수 온도 설정

적절한 온수 온도 설정

적절한 온수 온도 설정만으로도 난방비를 많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가정에서 온수 온도 설정이 잘못되어 난방비를 낭비하고 있습니다.

레버를 가장 뜨거운 쪽으로 돌렸을 때, 샤워하기 적절한 온도를 찾으셔야 합니다.


보통 온수 온도 조절기는 ‘약, 중, 강’ 혹은 ‘저, 중, 고’로 표기되어 있는데요.

온수 온도는 웬만하면 ‘중’으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혹은 직접 온도를 설정할 수 있다면 37~38도 정도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수 온도를 ‘강’으로 설정했을 때, 실제 샤워기에서 나오는 물의 온도는 60~70도 정도 됩니다.

그러면 너무 뜨겁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차가운 물 쪽으로 레버를 약간씩 돌려 사용합니다.


바로 여기서 가스비 낭비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올바른 온수온도 설정을 위해서는 가장 뜨거운 쪽으로 레버를 돌렸을 때, 적절한 온도로 느껴져야 합니다.

쉽게 생각해서 레버를 뜨거운 쪽 끝까지 돌리지 않고 사용하는 분이라면 모두 난방비를 낭비하고 있던 겁니다.


이 방법은 지금 즉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잠시 글 읽기를 멈추고 보일러 조절기를 확인해 보세요.


실내 모드 및 온돌 모드 설정

주택 구분보일러 모드적정 온도
신축 아파트, 단열이 잘 되는 집실내 모드18~20도(일반)
20~23도(추위를 많이 타는 분)
구축 아파트, 단열이 잘 안 되는 집온돌 모드40~50도(일반)
50~60도(추위를 많이 타는 분)


    실내 모드 및 온돌 모드는 각자 집 환경에 맞춰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실내 모드는 신축 아파트 혹은 단열이 잘 갖춰진 집에서 사용하기 좋은 모드입니다.

    보일러 온도 조절기 아래에 온도 측정 센서가 붙어있고, 센서에 의해 보일러 작동여부가 결정됩니다.

    단열이 잘 되는 집은 센서 주변이 금방 따뜻해지기 때문에 실내 모드로 작동 시 난방비 절감 효과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온돌 모드는 구축 아파트 혹은 단열이 잘 안되는 집, 외풍이 심한 집에서 사용하기 좋은 모드입니다.

    온돌 모드는 보일러 배관의 온수 온도를 기준으로 보일러를 작동합니다.


    단열이 잘 안 되는 집은 보일러 작동 시, 바닥은 따뜻하고 공기는 차가운 경우가 많습니다.

    즉, 단열이 잘 안 되는 집에서는 실내 모드로 작동 시, 바닥이 이미 따뜻해졌음에도 불구하고 쓸데없이 보일러가 계속 가동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온돌 모드를 사용하면 보일러 작동 효율을 높일 수 있게 됩니다.

    나머지 차가운 외기는 다른 방법으로 뽁뽁이, 문풍지 등 다른 방법으로 해결해야 됩니다.


    단열재(뽁뽁이), 문풍지 부착

    단열재 부착

    뽁뽁이나 문풍지를 창문에 붙이는 것만으로도 실내 온도는 2~3도 정도 높아집니다.

    뽁뽁이나 문풍지가 저렴하기 때문에 무시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실제로 사용해 본 사람은 겨울에는 항상 창문에 붙여두고, 여름에는 제거하는 방식으로 매년 사용하곤 합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실내 온도의 40% 정도는 창문 외기 유입에 영향을 받습니다.

    즉, 창문을 막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보온 효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뽁뽁이나 문풍지는 다이소, 대형마트, 슈퍼마켓 등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고 심지어 저렴합니다.

    퇴근길에 꼭 구매해 가셔서 창문에 붙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뽁뽁이는 창문에 물을 살짝 뿌리면 쉽게 붙일 수 있습니다.

    문풍지는 양면 테이프가 부착된 채로 판매되기 때문에 창틀에 붙이기만 하시면 됩니다.

    난방비 절약 방법 중 굉장히 저렴하게 시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가습기 사용

    난방비 절약 방법 중 가습기 사용은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가습기를 사용하면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면역체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가습기는 블랙프라이데이 기간을 활용하면 굉장히 저렴하게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열은 공기를 타고 전달되는데 이를 열전도율이라고 합니다. 열전도율은 습도가 높을수록 올라갑니다.

    즉, 습도가 낮을 때보다 습도가 높을 때 더 쉽게 집 안이 따뜻해진다는 것입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 습도는 30~50% 정도이며, 가습기 종류는 어떤 것이든 상관없습니다.

    만약 호흡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안전한 가습기를 원하시는 분은 기화식 가습기를 추천드립니다.

    기화식 가습기 벤타 에어워셔


    참고로 정확한 실내 습도 파악을 위해서 가습기와 온도계, 습도계를 같이 구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요즘은 스마트폰 앱과 연동되는 스마트 온습도계도 많아서 구매는 쉽게 하실 겁니다.

    스마트 온습도계


    만약 습도가 너무 높을 경우 집 안에 곰팡이가 생기거나 집먼지 진드기 증식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습도가 너무 높다면 환기를 통해 적정 습도를 유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가습기를 구매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젖은 수건이나 빨래를 널어두는 것으로도 대체 가능합니다.


    실내 난방 기기 활용

    수면양말, 전기장판, 온수매트, 실내용 난방텐트 등 셀프 난방 가능한 방법을 총 동원하셔야 합니다.


    먼저 수면 양말이나 따뜻하게 입는 것은 따로 설명할 필요가 없으니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장판이나 온수매트는 난방비 절약 방법 중에서도 효율이 굉장히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온수매트

    전기장판의 전자파가 걱정되는 분은 온수매트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이 두 가지를 평소 생활할 때 혹은 주무실 때 활용하시면 밤새 보일러를 약하게 틀어도 따뜻한 밤을 보내실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요즘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실내용 난방텐트를 활용할 수도 있는데요.

    실내용 난방텐트

    실내용 난방 텐트는 외부에서 유입된 찬 바람을 한 번 더 막아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보온 효과가 상당히 좋습니다.

    저렴한 제품은 2~3만 원 정도이며, 프리미엄 제품은 15~20만 원 정도까지 종류가 다양합니다.


    저렴한 제품이라도 보온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가성비를 중시한다면 저렴한 제품이라도 사용해 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생각 이상 따뜻함을 느끼실 겁니다. 아마 난방텐트 안에서 빠져나오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가스비 할인카드 사용

    LOCA-365-혜택-및-디자인

    겨울철 전용 가스비 혹은 공과금 할인카드를 사용하는 것도 난방비 절약 방법 중 하나입니다.


    공과금 할인카드라고 검색을 해보면 수많은 카드가 있지만 LOCA365 외에 딱히 추천드릴 만한 카드는 없습니다.

    롯데카드 로카365는 아파트 관리비에서 5,000원, 가스비/전기세에서 5,000원 할인됩니다. 총 10,000원입니다.

    다른 혜택을 포함할 경우 한 달에 약 35,000원 정도 청구 할인이 적용됩니다.


    대부분 다른 카드는 아파트 관리비/가스비/전기세 통합 할인이기 때문에 실제 할인 체감이 크지 않습니다.

    머리아프게 다른 카드 고민하지 마시고, 카드를 새로 발급 받을 생각이라면 로카365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혹시라도 다른 공과금 할인 카드정보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보일러 배관 청소

    숨고 보일러 배관 청소

    보일러를 5년 이상 사용한 집이라면 보일러 배관 청소를 고려해 볼 수도 있습니다.

    노후된 보일러의 경우 보일러 배관 청소만으로도 난방비 20~30% 절감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보일러를 사용하면 보일러 배관에 물이 흐르면서 각종 찌꺼기가 쌓이게 됩니다.

    이러한 찌꺼기가 쌓이면 난방수의 흐름을 방해하고 난방 효율은 떨어집니다.


    사람의 몸으로 예를 들면 보일러 배관을 혈관과도 같은 거죠.

    콜레스테롤이 쌓이면 혈관에 문제가 생기듯이 보일러도 마찬가지입니다.


    보통 보일러 배관 청소 비용은 집의 크기, 구조에 따라 다르지만 10~20만 원 내외입니다.

    요즘은 어플을 통해서도 쉽게 견적을 받을 수도 있으니, 숨고 등의 어플을 통해 견적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약 모드

    보일러 예약 모드가 있는 집이라면 무조건 사용하셔야 합니다.


    예약 모드는 특정 시간마다 보일러 작동, 중단을 반복합니다. 예를 들어, 3시간마다 10분 가동 등의 형태로 제공됩니다.

    예약 모드를 활성화 하지 않으면 사용자가 보일러 사용량을 컨트롤 할 수가 없습니다.

    심지어 사용자가 느끼기에 굳이 필요하지 않은 시점에도 보일러는 작동되고 난방비가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아주 추운 겨울은 3~4시간에 10분에서 20분 정도 가동, 덜 추울 때는 6시간에 10분에서 20분 가동만으로도 충분히 따뜻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외출모드 사용 금지

    11월~2월 사이에 외출 모드는 절대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난방비 폭탄 주범입니다.


    외출 모드는 보일러가 동파 되지 않을 정도로만 작동하는 모드입니다. 보통 5~8도 정도로 자동 세팅됩니다.

    한 겨울에 5~8도가 된다면 상상만해도 아찔한데요.


    집을 2~3일 정도 비우거나 장기 여행, 출장 등을 다녀올 때는 외출 모드가 아닌 예약 모드를 활용하세요.

    외출 모드는 3~4월에도 추위를 많이 느끼는 분들이 사용하는 모드입니다.


    만약 장기 외출 시 외출 모드 후 다시 집을 22~25도 정도로 높이려면 이틀 정도는 보일러를 내내 틀어 놓으셔야 될 겁니다.

    저 상황이 되면 난방비 30만 원은 족히 나올 겁니다.


    자주 사용하지 않는 방 보일러 배관 잠그기

    자주 사용하지 않는 보일러 배관을 잠그는 것도 난방비 절약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단, 이 방법은 주의해야 될 점이 하나 있는데요.

    보일러 밸브를 완전히 잠그는 것이 아니라 10~20% 정도는 열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일러 밸브를 완전히 잠그게 되면 온수가 전혀 유입되지 않아 동파 등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밸브를 조금 열어두어도 가스비는 큰 차이가 없으니 약간만 열어두시기 바랍니다.


    난방비 실시간 확인 방법

    난방비 실시간 확인 방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PC를 사용해서 지역 도시가스 홈페이지를 방문하거나 가스앱 어플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가스앱을 통해 확인하면 본인인증을 쉽게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모바일 확인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현재 가스앱에서 지원하는 지역 도시가스는 총 8곳입니다.

    • 서울도시가스
    • 인천도시가스
    • 제주도시가스
    • JB(주)
    • 대륜E&S
    • 예스코
    • 군산도시가스
    • 귀뚜라미에너지

    난방비 절약 방법 그리고 실시간 난방비 확인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간단한 몇 가지 방법으로도 지금 당장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부디 이번 겨울은 난방비로 많은 돈을 낭비하지 마시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적용하고 있는 방법이니 실제로 많이 도움이 되실 거라고 봅니다.

    참고: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