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팀목 대출 HUG HF 차이 3분 요약

버팀목 대출 보증 기관인 HUG HF 차이점에 대해 간략하게 요약해 드리겠습니다. 본인의 소득이 명확하다면 HF가 유리하고, 소득이 불분명하다면 HUG가 유리합니다. 다시 말해서, 무소득 혹은 대학생인 경우 HUG 선택이 유일한 해답이 됩니다. 차이 및 선택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HUG HF 차이

  • HUG HF 차이 핵심: 어떤 것을 기준으로 대출 승인을 할 것인가(담보 대상 vs 대출 신청자)

일반적으로는 앞서 언급한 소득 기준 외에도 대출 금액이 많이 필요할 경우 HUG를 선택하게 되고, 소득이 많을 경우 HF를 선택하게 됩니다. 보증기관 선택에 따라서 대출 승인 여부가 갈리고, 대출 금액이 달라지기 때문에 명확하게 알고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대출 등의 국가 대출 제도를 알아볼 때 반드시 기억하고 있어야 되는 사항입니다.


HUG 특징(전세금안심대출보증)

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시행하는 보증보험으로 담보 목적물에 대한 심사를 시행합니다. 즉, 전세 건물에 대해서 심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본인의 소득여부와는 크게 관련 없습니다. 간단한 이자 상환 여부만을 확인하기 때문에 무직자, 백수, 대학생, 프리랜서 등이 많이 찾는 보증보험입니다.

또한, 전세 대상 건물에 문제가 없다면 최대 금액까지 대출 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HUG를 선호합니다.

다만, HUG는 심사 과정에서 오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반드시 여유롭게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에서도 승인을 위해 알아봐야 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가심사가 불가능하며 필요한 서류도 많습니다. 가심사라는 건 미리 대출이 가능한지를 확인하는 과정인데 대출 신청자 입장에서 대출 신청 후 승인이 되는 순간까지 불안에 떨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특약 사항에 대출 신청이 거부될 경우 계약금 반환 등의 특약을 작성하기도 합니다.


HF 특징(전세자금보증)

HF는 대출 신청자의 소득을 기준으로 대출여부를 결정합니다. 주택금융공사에서 시행하는 제도이며 HUG와 다르게 가심사도 가능하고, 서류도 많이 준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출 승인까지 비교적 빠른 시간 내에 진행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서류가 간단하기 때문에 은행에서도 당연히 HUG보다 HF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시중 은행에서 HUG를 거부하는 건 아닙니다.

문제는 대출 금액이 HUG보다 적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HF는 대출 신청자의 소득을 기준으로 대출 여부를 판단합니다. 즉, 목적물인 전세 건물은 크게 중요한 요소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대출 금액은 연봉의 3.5배~4배 정도이며, 연봉이 5천만 원인 사람은 적게는 약 1억 7천 5백만 원에서 많게는 2억 원을 받게 되는 겁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수치이며 개인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대출 금액은 은행 상담을 통해서 최종 결정됩니다.


결론

HUG HF 차이 비교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본인의 연봉이 높은 수준이라면 HF가 훨씬 편하다는 겁니다. 대출 서류, 대출 승인까지의 귀찮음 등이 모두 사라집니다. 다만, 연봉이 낮거나 불명확한 경우라면 어쩔 수 없이 HUG를 선택해야 됩니다. HUG는 은행에서 꺼리는 상품이긴 하지만 요구하는 서류를 잘 갖추고, 이자 상환 능력을 명확하게 어필할 수만 있다면 HF와 다를 것 없이 수월하게 대출 진행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상으로 HUG HF 차이 비교를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