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인승 이상 차량용 소화기 의무화: 설치 기준 및 제품 추천

2024년 12월 1일부터 차량용 소화기 의무화 기준이 5인승으로 변경됩니다.

기존에는 7인승 이상 차량에만 적용하고 있어서 승용차는 제외되었지만, 이제는 대부분의 승용차가 포함되게 되어 최소 1개씩 비치하는 것이 의무화 됩니다.

차량용 소화기 적용 기준, 차량별 설치 기준, 규정에 적합한 제품 추천까지 한 번에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차량용 소화기 의무화 적용 기준

2024년 12월 1일부터는 5인승 이상 승용차 혹은 모든 승합차, 화물차는 차량용 소화기를 의무 비치해야 됩니다. 아반떼, K3를 포함한 대부분의 승용차는 5인승이므로 사실상 대부분의 승용차가 포함됩니다.

차량의 형태와 배기량에 따라 설치 개수, 용량이 다르기 때문에 기준에 적합하도록 설치해야 하며, 설치하지 않을 경우 최대 60만 원의 과태료 혹은 운행정지 처분이 내려질 수 있습니다.

참고로 소화기 비치 검사는 상시로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1년에 한 번 진행하는 자동차 검사소 방문할 때만 확인합니다. 안전과 직결된 문제이기에 미루지 마시고 미리 설치해 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자동차검사 유효기간이 정확하게 기억나지 않는다면 아래 메뉴에서 조회해 보시기 바랍니다.


차량별 설치 기준 및 필요 용량

차량의 형태, 배기량에 따라서 차량용 소화기 설치 기준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설치 개수 혹은 용량이 부족하게 되면 소화기 의무배치 위반으로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니 기준을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차량별 소화기 배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차량 종류규격소화기 규격 및 수량
승용차5인승 이상0.7kg 1개
승합차경형(1000cc 미만)0.7kg 1개
승합차소형(15인승 이하)1.5kg 1개 혹은 0.7kg 2개
승합차중형(16인승~35인승)1.5kg 2개
승합차대형(36인승 이상)3.3kg 1개 혹은 1.5kg 2개
화물차, 특수차중형(1톤 이상~5톤 미만)0.7kg 1개
화물차, 특수차대형(5톤 이상)1.5kg 1개 혹은 0.7kg 2개

가정용 기준으로 위 표를 살펴보자면, 승용차나 1000cc 이하 소형 승합차는 0.7kg 소화기 1개, 나머지 승합차는 1.5kg 1개를 배치하면 됩니다.


차량용 소화기 제품 추천

차량용 소화기 의무화 변경에 따라 제품을 찾는다면 아래 기준에 부합하는 제품을 구매하셔야 합니다.

  1. 자동차겸용 분말소화기를 구매할 것
  2. 한국소방산업기술원 인증을 받은 제품을 구매할 것

우선 자동차겸용 분말소화기는 소화기 외부에 명확하게 ‘자동차겸용’이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면 쉽게 이해가 될 겁니다.

차량용 소화기 의무화 자동차겸용 소화기

시중에 차량용 소화기라고 판매되는 제품 중에는 일반용 분말소화기, 에어로졸식 스프레이 소화기가 혼용 판매되고 있어서 잘못 구매하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법정 차량용 소화기 의무화 사용 불가 소화기

위 제품은 차량용 소화기 의무화에 따른 법정 소화기가 아니기 때문에 절대 구매하시면 안 됩니다.

선택하실 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KFI 인증을 통과한 0.7kg 차량용 소화기 및 1.5kg 차량용 소화기 샘플을 아래 보여드리니 참고해 주세요.


설치 예외 대상

차량용 소화기 의무화 규정은 2024년 12월 1일 이후에 차량을 구입한 사람이 적용 대상입니다. 즉, 2024년 12월 1일 이전에 차량을 구매했다면 소급 적용 대상이 아닙니다.

하지만 나와 가족의 안전을 위해서 하나쯤 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용 소화기와 일반 소화기는 어떤 점이 다를까?

차량용 소화기와 일반 소화기는 두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먼저 차량용 소화기는 진동시험을 거쳐 시중에 판매됩니다. 집 한 구석에 놓는 일반용 분말소화기와 달리 차량용 소화기는 흔들리는 상황 속에서도 소화기 성능이 계속 유지되어야 하므로 더 엄격한 기준으로 검사를 진행합니다.

두 번째로 분사 형태가 다릅니다. 일반 소화기는 노즐이 길게 뻗어있지만 차량용 소화기는 노즐이 손잡이와 거의 동일한 위치에 있습니다.


마무리

차량용 소화기 의무화에 따라 변경되는 점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차량별로 설치 기준이 다르므로 반드시 적합한 제품을 구매하시고, 설치 의무 대상이 아니더라도 안전을 위해 하나쯤 구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최근 자동차 사고 후 화재 혹은 전기차 충전 중 화재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안전에 투자하는 것 만큼은 미루지 마시기 바랍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