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전후(유산ㆍ사산)휴가급여 내용 대상 신청방법(통상임금 100%)

출산전후(유산ㆍ사산)휴가급여는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유산, 사산의 경우 임신 기간이 길수록 더 오랜기간 휴가가 부여되며, 휴가 기간은 유급으로 처리되어 통상임금의 100%를 받습니다.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접수가 가능하며 복잡한 계산은 고용노동부에서 알아서 처리하기 때문에 너무 고민말고 신청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우선 신청 방법부터 안내드리겠습니다.


출산전후(유산ㆍ사산)휴가급여 신청

출산전후(유산ㆍ사산)휴가급여는 휴가 시작일 기준으로 1개월 후부터 휴가 종료일 기준 12개월 이내에 신청하면 됩니다.

기간이 생각보다 널널하기 때문에 미루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미루다가 기간 놓치면 신청할 수 없으니 미리 접수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고, 인터넷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 주변 고용센터 혹은 우편 접수도 가능합니다.



출산전후(유산ㆍ사산)휴가급여 내용 조회

출산전후 휴가급여와 유산ㆍ사산 휴가급여 각각 나누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출산전후 휴가급여

근로기준법상 출산전후 휴가급여 휴가 지급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태아 수총 지급일출산 후 지급일
단태아90일45일
다태아120일60일

단태아는 총 90일 중 출산 후 45일이 보장되고, 다태아는 총 120일 휴가가 제공되며 출산 후 60일이 보장됩니다.

다만, 전체 휴가기간동안 급여가 지급되는 것은 아니고 기업 형태에 따라서 지급 날짜가 다릅니다.

출산전후(유산ㆍ사산)휴가급여 지급액 및 지급일

  • 우선지원대상기업 소속 근로자: 정부가 90일 지급(다태아 120일 지급)
  • 대규모 기업 소속 근로자: 회사가 60일 지급, 정부가 30일 지급(다태아 45일 지급)

지급 기간동안 본인 임금의 100%를 받을 수 있고, 2024년 기준으로 월 최대 210만 원을 넘을 수 없습니다. 상한액은 매년 바뀌므로 2025년에는 조금 더 오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본인의 출산휴가 급여 지급 금액을 정확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유산ㆍ사산 휴가급여

유산ㆍ사산 휴가급여는 임신 기간에 따라 휴가일수가 차등 지급됩니다. 지급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산전휴 유산사산 휴가급여 휴가기간 지급일
임신 기간휴가 지급일
임신 11주 이내유산 또는 사산한 날부터 5일
임신 12주 이상 15주 이내유산 또는 사산한 날부터 10일
임신 16주 이상 21주 이내유산 또는 사산한 날부터 30일
임신 22주 이상 27주 이내유산 또는 사산한 날부터 60일
임신 28주 이상유산 또는 사산한 날부터 90일

출산전후 휴가급여와 마찬가지로 아래 기간동안 통상임금의 100%가 지급됩니다. 상한액은 마찬가지로 210만 원입니다.

  • 우선지원대상기업 소속 근로자: 정부가 90일 지급
  • 대규모 기업 소속 근로자: 회사가 60일 지급, 정부가 30일 지급

출산전후 휴가급여와 한 가지 차이점은 단태아, 다태아 유급휴가 지급 기간이 동일합니다.

아래에서 임신 기간별 지급금액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원 대상자 조회

근로기준법에 따른 출산전후(유산ㆍ사산)휴가급여를 부여받은 근로자라면 누구나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즉, 피보험 단위기간이 180일 이상이어야 합니다. 6개월만 근무한 분이라면 피보험 단위기간이 부족할수도 있습니다.

아래에서 고용보험 피보험 단위기간을 조회할 수 있으니 신청 전 미리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