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 일자리 찾는 방법(희망센터, 중장년 워크넷, 300만원 교육비 지원)

우리나라에는 중장년 일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여러 가지 안전장치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많은 분들이 사용한 제도 위주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 신중년 일자리, 중장년워크넷 마지막으로 300만 원 재취업 도전 지원까지 누구나 받을 수 있습니다.

중장년 일자리 신청 방법

중장년 일자리의 대부분은 중장년 워크넷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중장년 구인구직 전용 특화 사이트이기 때문에 많은 구인공고가 등록되고, 이를 활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뿐만 아니라 생애경력설계 자가진단, 전직 준비도 검사 등 다양한 검사 등의 구직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중장년 일자리 워크넷

만약 단순 근로업무가 아닌 전문적인 직업을 갖추길 원한다면 전직스쿨, 재도약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타 직군에 대한 전문성을 기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아래에서 현재 채용 중인 구인구직 정보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만 60세 이상이라면 중장년 일자리보다 노인일자리 사업에서 구인구직을 알아보는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노인일자리 사업은 근무 유형에 따라 4가지로 나누어지며, 특히 기존 직종의 전문성을 살릴 수 있는 시니어 컨설턴트 제도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60대 이상 노인 일자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지난 번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적인 일자리 찾는 방법

국가에서는 중장년의 전문적인 재취업을 위해 300만 원의 특수 교육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라는 제도를 운영 중이며 해당 카드를 받은 후 누구나 300만 원에 해당하는 교육을 5년 간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중장년 일자리 전직지원 서비스

교육의 종류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공인중개사, 손해사정사, 요양보호사 등의 전문 직종을 포함하여 컴퓨터, IT, AI, 코딩 등의 강의를 수강할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사업을 준비할 수 있는 바리스타 자격증, 전기기사 실기, 실내건축 인테리어 자격증 등 여러 가지 교육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온라인, 오프라인 교육 모두 수강할 수 있고 수백만 원에 달하는 국비지원 교육을 수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아래에서 현재 수강 가능한 2만 개의 교육을 직접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내일배움카드 활용 팁

한 가지 팁을 더 드리자면 내일배움카드 소지자는 구직기간 중에만 이용할 수 있는 저금리 대출을 지원합니다.

구직활동 중 생계가 어려워지는 것을 대비하여 국가에서 지원하는 것이며, 1% 금리로 총 1,200만 원의 대출을 신청자에 한해 지원합니다.

만약 경제적인 도움이 필요한 분은 아래 직업훈련생계비대출에 관련된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중장년 일자리 박람회 신청하기

조금 더 시야를 넓히기 위해서 중장년 일자리 박람회를 활용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흔히 이야기하는 채용박람회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여러 가지 직군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만나 직접 이야기하고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중장년 일자리 박람회

채용 설명, 자가 진단, 현장 면접 등 다양한 서비스와 함께 본인의 현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신청자에 한해 참가할 수 있으며 신청을 원하거나 박람회 정보를 둘러보고 싶은 분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