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TV수신료 해지 한전 분리징수 신청 방법(아파트 원룸 2500원 환불)

KBS TV 수신료 해지는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원룸, 오피스텔 등 모든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며 한전 홈페이지 한전ON에서 간단하게 인터넷 접수 가능합니다. 물론 전화로 해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처음으로 신청하는 분들을 위해 이미지와 함께 상세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TV수신료 해지 분리징수 신청


일반 주택 분리징수 신청

일반 주택 거주자는 TV수신료 해지 신청을 위해 개별 신청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한전 홈페이지인 한전ON에서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비대면 접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접수하실 분은 아래 신청 페이지에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만약 인터넷 사용이 불가능하거나 온라인 접수가 불가능할 경우 TV수신료 분리징수 전화 신청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한전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하며, 한전 고객센터는 전화 연결이 쉽고 빠른 편이므로 전화를 활용하셔도 스트레스 없이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전화로 해지 신청 하실 분은 아래 메뉴를 활용해 주세요.


아파트 및 오피스텔 분리징수 신청

아파트 거주자가 TV수신료 해지하려면 개별 접수가 아닌 아파트 관리실을 통해 접수해야 됩니다.

아파트의 경우 TV수신료를 고객이 직접 납부하는 방식이 아니라 관리실을 통해 대행 납부를 하기 때문에 관리실을 통해 신청하는 것입니다.

TV수신료 해지 신청을 위해서는 관리실 분리징수 접수 담당 전화번호로 연락하셔야 하며, 담당자 전화번호는 K-apt 공동주택관리 정보시스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K-apt 공동주택관리 정보시스템 가장 상단 메뉴 중 단지정보, 우리단지 기본정보 메뉴로 이동하면 아파트 주소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TV수신료 해지 분리징수 신청 아파트 관리사무소 전화번호

아파트 주소 입력 후 거주 중인 아파트를 선택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분리징수 담당 접수 전화번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V수신료 해지 분리징수 신청 아파트 관리사무소 전화번호 조회

거주 중인 아파트 외 다른 아파트 관리사무소 전화번호도 확인할 수 있어서 부모님이 거주 중인 관리사무실 번호도 대신 알아봐 드리는 데 활용하셔도 됩니다.

아파트에 거주하는 분은 공동주택관리 정보시스템으로 이동 후 아래에서 전화번호 조회 및 신청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원룸 분리징수 신청

원룸은 개별 계약자이기 때문에 직접 한전에 TV수신료 분리징수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일반 주택 접수방법과 마찬가지로 한전온 홈페이지 접수 혹은 고객센터에 통화하시면 접수 후 환불이 진행됩니다.

아래에서 바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전화, 인터넷 비대면 접수 중 편리할 방법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는 한전온 온라인 접수를 추천드립니다.



환급 금액

TV수신료 해지 혹은 환급신청 후 환급 금액은 1개월 당 2,500원입니다.

예를 들어 2024년 1월에 이사 후 7월에 해지 신청을 한다면 1~6월 분을 한 번에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3개월 이하 금액은 한국전력 접수 후 즉시 환급되며, 3개월 초과 금액은 한전온 접수 후 KBS 분리징수과에 추가 접수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KBS수신료 상담센터 번호는 1588-1801번입니다. 아래에서 바로 전화 연결 가능합니다.


분리징수 신청 시 주의사항

TV수신료 해지 및 분리징수 신청 시 주의사항 몇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집에 TV가 있는 분은 원칙적으로 TV수신료 해지가 불가능합니다. KBS를 보지 않고 넷플릭스, 티빙, 유튜브만 보더라도 TV수신이 가능한 기기를 보유하고 있으면 일단 KBS수신료는 납부해야 되는 겁니다.

이런 경우 수신료 해지가 아닌 분리징수 신청 후 수신료를 납부하지 않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그리고 TV 보유여부를 한전이나 KBS에서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래서 TV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TV를 보지 않는다는 이유로 해지 신청을 하는 분도 계십니다.

이런 경우에도 해지 처리는 진행되지만 추후 TV보유가 확인되었을 때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알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아파트의 경우 TV수신료 해지 신청 시, 관리실 직원이 방문하여 TV 보유여부를 확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원룸, 주택, 빌라, 오피스텔 등은 아파트에 비해 관리가 허술한 편입니다.

아직까지는 TV수신료 분리징수 신청 후 수신료 2,500원을 납부하지 않아도 큰 문제가 없는듯 합니다. 다만, 이러한 사례가 지속적으로 악용된다면 관련된 법이 생기게 되겠죠.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