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dsr 2단계 적용이 7월에서 9월로 연기되었습니다.
폐지된 것이 아니라 단순히 연기된 것이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야 될 것들이 많은데요.
스트레스 dsr 2단계가 적용되면 주담대, 신용대출을 포함해서 대부분의 대출이 더 힘들어 질 겁니다.
가장 먼저 해야될 것은 현재 기준으로 내 대출 한도를 조회해 보는 것입니다. 그래야만 주택 구매 시점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현재 내 대출한도 조회하기
스트레스 dsr 2단계 시행 전 내 대출한도를 조회해 보는 것은 거의 필수라고 보시면 됩니다.(참고: 🔎신용등급 점수 환산 방법)
스트레스 dsr 적용 후 대출 한도는 무조건 줄어들기 때문에 자금 계획을 미리 세워야하고, 이를 위해서 현재 내 상태를 확인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현재 주택 구매를 고민 중인 분들은 아래 2가지 케이스로 나뉠 겁니다.
- 현재 기준으로 대출받아야만 주택 구매가 가능한 분
- 스트레스 DSR 2단계가 적용된 후 대출받아도 주택 구매 가능한 분
스트레스 dsr 2단계 적용 소식때문에 많은 분들이 서둘러서 집을 구매해야 될지 혼란스러워 하는데요.
사실 모든 사람이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향후 구매하려는 주택 혹은 아파트가 스트레스 dsr 적용 후에도 구매 가능한 상황이라면 굳이 지금 무리해서 구매할 필요는 없죠.
반면, 스트레스 dsr 적용 후 대출 한도가 줄어서 주택 구매가 힘들어지는 상황이라면 현재 구매하는 것을 심각하게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025년부터 스트레스 dsr 적용은 100% 확정되었기 때문에 결국 남은 6개월 동안 반드시 결정해야 됩니다.
스트레스 DSR 2단계 변경사항 조회
스트레스 DSR 2단계 변경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용대출 원리금 포함
- 제2금융권 주택담보대출 포함
- 스트레스 금리의 50% 적용
- 국민 누구나 DSR 규제 40% 적용
DSR 2단계 적용 시, 주택담보대출 대출 심사를 받을 때 신용대출도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차량 할부금액도 포함되는 것이죠.
포함되는 대출 범위가 늘어나게 되면 추후 대출한도가 굉장히 줄어듭니다.
앞서 예를 든 것처럼 차 할부도 내 대출 금액에 포함되기 때문에 그만큼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피해를 보는 것이죠.
또한, 제2금융권에서 받은 주택담보대출도 포함되어 계산됩니다.
이 외에 부가적인 변경 사항은 아래에서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DSR 계산 방법
스트레스 DSR 계산식을 알려드리면 너무 복잡하기 때문에 계산 방법을 간소화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스트레스 DSR 제도가 도입되기 전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면 내 신용 상태에 따라 대출 금리가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3.5%, 5% 이런 식으로 개인 신용 확인 후 최종 대출금리를 적용합니다.
그런데 스트레스 DSR이 적용되면 내 개인신용에 따른 대출 금리에 스트레스 금리를 더해 최종 대출이자가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3.5%, 5%였던 내 대출 금리가 스트레스 금리 2%가 적용되면 5.5%, 7%가 되는 식입니다.
스트레스 금리는 정해진 것이 아니라 적용 시점에 따라 금리가 달라지지만 결국 대출금리가 높아진다는 건 변함없습니다. 절대 내려갈 일은 없습니다.
즉, 대출 금리가 높게 계산되기 때문에 대출 한도가 줄어드는 셈입니다.
아래에서 현재 내 대출 한도와 스트레스 DSR 적용 후 대출 한도를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