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mu는 우리나라의 쿠팡과 같은 온라인 마켓입니다. 차이점이 있다면 중국 회사라는 건데요.
우리는 이름을 처음 들어봤겠지만, 이미 미국 등 해외에서는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플랫폼입니다.아마존을 위협할 정도라고 하니 그 위력이 얼마나 되는지 쉽게 체감할 수 있을 겁니다.
참고로 한국에서는 테뮤, 테무, 티무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사실 뭐라 불리는 게 중요한 게 아닙니다. 정말 저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는 건지가 궁금한 거죠. 속 시원하게 풀어드리겠습니다.
Temu 앱 다운로드 방법
Temu 앱은 일반 앱과 마찬가지로 구글플레이 혹은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첫 구매 고객의 경우 다양한 쿠폰이 제공되기 때문에 한 번쯤은 사용해 볼만한 쇼핑앱입니다.
다만, 첫 결제를 할 때 아래 사항 몇 가지를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리뷰가 많은 상품 위주로 구매할 것
- 고가 제품은 구매하기 전 잘 알아보고 구매할 것(제품 리뷰 필독)
- 해외 배송이므로 7일 정도 여유를 두고 구매할 것
Temu 사기인가?
너무 광고에 시달려서 그런 생각을 하실 수도 있겠지만 Temu는 절대로 사기 업체가 아닙니다.
Temu를 설립한 회사는 중국의 핀둬둬라는 회사인데요. 핀둬둬는 이미 글로벌 인지도가 굉장히 높은 회사이며, 글로벌 활성 사용자는 약 9억 명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지구 인구의 약 10%가 이미 사용하고 있는 것이죠.
우리나라에서도 Temu 성장세가 가파르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2023년 7월 론칭 후 이미 사용자가 50만 명을 넘어섰고,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어서 너도나도 시작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대표적으로 여기저기서 쉽게 볼 수 있는 첫 결제 할인 쿠폰 이벤트 등이 있습니다. 아래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시면 엄청 저렴한 제품을 몇 개 득템하실 수도 있습니다.
흔히 사람들이 사기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너무 저렴한 가격과 파격적인 반품 정책 때문인데요.
굉장히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는 건 매력적이기도 하면서, 한편으로는 불안감을 조성합니다. 특히, 중국 제품이라서 더욱 이러한 의심이 심해지는 거죠.
하지만 실제로 구매해보니 쿠팡과 별 차이가 없습니다. 심지어 가격은 저렴하죠.
저는 개인적으로 의심병이 좀 심해서 쉽게 구매를 안 하는 스타일인데요. 리뷰 숫자가 굉장히 많다는 것, 그리고 실패해도 괜찮을만한 매우 저렴한 가격이라는 점 때문에 일단 구매를 해 본 케이스입니다.
10,000원짜리 하나 실패한다고 인생이 크게 좌우되진 않습니다.
참고로 케이뱅크 생활통장을 활용하면 쿠팡와우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케이뱅크 계좌 유무에 관련없이 사용 가능한 방법이라 추천드립니다.
Temu 시작하기
안드로이드, iOS 앱 모두 제공되고, 앱 완성도가 꽤 높기 때문에 편하게 쇼핑하실 수 있을 겁니다. 저도 앱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보고 계신 분이라면 홈페이지를 통해서 쇼핑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브랜드 런칭 초반에는 대부분 앱 고객 유치를 위해서 앱을 통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앱 전용 쿠폰에 대해서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Temu도 마찬가지로 앱 전용 쿠폰을 발급 및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웬만하면 앱을 통해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Temu 사용을 위해서 개인통관번호가 필요합니다. 기존에 개인통관번호를 받은 분들은 찾기를 통해서 확인하시면 되고, 개인통관번호가 없는 분들은 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두 가지 서비스 모두 관세청 개인통관고유부호 관리 시스템 홈페이지에서 1분 내외로 즉시 진행 가능합니다. 해외 결제가 처음인 분을 위해 미리 말씀드리자면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은 무료입니다.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결제 방법
해외 업체임에도 불구하고 반드시 VISA, MASTER가 없더라도 국내 카드로도 결제가 가능합니다. 심지어 카카오페이까지 지원하고 있으니 더욱 편리하죠. 사실 결제 수단이 해외처럼 카드 번호를 입력하는 방식이었다면 이용하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카카오페이로 편리하게 결제하세요.
진행 중인 이벤트 안내
Temu는 국내 신규 가입자를 모으기 위해 엄청나게 마케팅에 많은 돈을 쏟고 있습니다. 지금 진행 중인 이벤트 중에서 주목할만한 포인트는 두 가지 정도인데요.
- 첫 결제 할인 이벤트
- 친구 초대 이벤트
위 두 가지 정도가 신규 가입자도 쓸만한 이벤트입니다.
첫 결제 할인 이벤트의 경우 인터넷 서핑을 하다보면 곳곳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방을 2천 원에 판매한다든지, 옷 여러 벌을 3천 원에 판매하는 등의 문구를 보시면 그냥 지나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게 여러분들의 첫 결제 할인 쿠폰이 되는 것입니다.
Temu 쓸만한가?
Temu 장점은 크게 4가지 정도입니다.
- 다양한 이벤트
- 무료 배송
- 90일 무료 반품
- 30일 내에 가격 할인 시, 차액 반환
1번은 위에서 이미 설명해 드렸으니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한 가지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이 있습니다. 지금은 Temu 런칭 초반이라서 다양한 이벤트를 적극적으로 사용합니다. 사용자를 모으기 위해서 공격적으로 마케팅을 하는 건데요. 이 시기가 지나면 이제 쿠폰, 할인 등의 이벤트를 아마 많이 진행하지 않을 겁니다.
즉, 구매해 볼까, 라는 생각이 든다면 지금 구매를 해보는 것이 저렴하게 Temu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뜻입니다.
무료 배송
무료 배송 시스템은 이미 쿠팡을 통해서 익숙해져 있는데요. 해외 무료 배송은 경험한 적이 없을 겁니다. 중국에서 직접 한국으로 배송하고, 한국배송 업체는 CJ 대한통운, 우체국택배, 한진택배, 경동택배에서 진행합니다.
무료 배송에서 또 하나 특이한 점은 배송 지연 보상 시스템인데요. 현재 환율 기준으로 배송이 만약 지연된다면 5,300원을 지급합니다. 어차피 익일 배송이 아닐 거면 배송이 지연돼서 5,300원을 받는 게 더 이득이 될지도 모르겠네요. 저는 배송 지연된 적은 한 번도 없었습니다.
90일 무료 반품
쿠팡은 30일인데 반해, Temu 무료 반품 기간은 90일입니다. 30일에 익숙해지다보니 90일 무료 반품이라는 게 좀 비현실적으로 다가오기도 하는데요. 쿠팡과 동일하게 90일 내에 문 앞에 내놓고 앱으로 반품 접수만 하면 알아서 가져갑니다. 한국 협력 업체가 가져가서 다시 중국으로 보내버리겠죠.
30일 내에 가격 할인 시, 차액 반환
이건 대부분 잘 모르는 부분입니다. 30일 내에 구매한 제품이 더 저렴하게 할인가로 판매되고 있으면, 그 차액을 보상해 줍니다. 만약 상품을 아직 받지 않은 상태였더라도 가격이 할인됐으면, 테무 홈페이지를 통해서 가격 조정 신청을 즉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가격이 오르더라도 돈을 더 내라고 하진 않습니다.
후기
구매해 보니 그리 걱정할만한 퀄리티는 아니었습니다. 어차피 국내 생산 제품도 품질이 떨어지는 제품이 수두룩하거든요. 그리고 중국도 이제는 품질 수준이 많이 상향 평준화 되어 있기도 합니다. 애초에 Temu 품질이 매우 떨어졌으면 미국에서 성공하기도 힘들었겠죠.
그리고 이왕 사용하실 거면 첫 결제 쿠폰을 놓치지 마시고 꼭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단순히 앱을 통해 신규가입을 해버리면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본인만 손해를 보게 되겠죠.
지금까지 글을 읽었음에도 불안하신 분이라면 저렴한 제품으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패해도 크게 상심하지 않을만한 가격대로 구성해서 5만 원 내외로 경험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상품이 마음에 들면 친구 초대 이벤트 등을 통해서 5만 원 할인 쿠폰도 한 번 받아보는 거죠.
이상으로 Temu 앱 진실 그리고 간략한 후기에 대한 글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새로 입수된 정보가 있으면 업데이트를 통해 공유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