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장려금 신청 조건 및 지급액(2024 변경점 필독)

근로장려금 신청 정보를 찾고 계신가요? 굉장히 복잡해 보이지만 국세청 공시자료를 바탕으로 간소화 해드리겠습니다.

근로∙자녀장려금은 쉽게 생각하면 저소득층 가구에게 지원금을 지급하는 복지 제도입니다. 즉, 누가 받을 수 있는지,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신청은 어떻게 하는지 이 3가지 항목에 대해서만 알면 됩니다.

아래에서 신청 방법, 대상 자격 조건, 지급금액 조회 방법 마지막으로 2024년 변경점까지 간단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은 총 3가지입니다.

  • 홈택스 혹은 모바일 손택스 신청
  • ARS 전화 신청
  • 안내문 신청(QR코드 스캔 혹은 국민비서)


홈택스 혹은 모바일 손택스 신청

홈택스, 손택스를 통해 근로장려금 신청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로그인
  2. 장려금∙연말정산∙전자기부금 메뉴로 이동
  3. 근로∙자녀장려금 신청 메뉴로 이동
  4. 신청하기


홈택스 신청 방법 기준으로 아래 이미지를 첨부해 드리니 참고하셔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혹은 메뉴를 찾기가 힘들다면 아래로 이동하시면 근로장려금 신청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ARS 전화 신청

ARS 전화 신청은 근로장려금 신청안내문 우편을 받은 분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신청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입금받을 은행 계좌 코드 확인(아래에 있습니다)
  2. ☎️1544-9944번 통화 후 안내 음성에 따라 계좌번호 입력
  3. 신청 완료


ARS 신청은 앞서 알려드린 신청 전화번호로 전화 후 안내에 따라 지급받을 계좌를 입력하면 모든 신청 과정이 끝납니다.

신청자 본인 명의 휴대폰을 사용하면 개별인증번호 입력 과정이 생략되어 더욱 쉽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ARS 전화 신청을 하기 전 입금받을 계좌 은행코드를 미리 숙지해 두시기 바랍니다. 은행별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은행명코드은행명코드은행명코드
지역 농축협1KEB하나은행9상호저축은행17
농협은행2대구은행10수협은행18
국민은행3부산은행11신협은행19
우리은행4SC제일은행12전북은행20
신한은행5광주은행13제주은행21
기업은행6경남은행14한국시티은행22
우체국7산림조합은행15카카오뱅크23
새마을금고8산업은행16

만약 신청안내문을 받지 못한 분은 앞서 소개한 홈택스 혹은 손택스를 통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안내문 신청(QR코드 스캔 혹은 국민비서)

우편으로 신청안내문을 받은 것이 아니라 모바일 안내문을 받은 분도 계십니다. 모바일 안내문은 국민비서 구삐, 네이버 전자문서, KT 알림문자 3가지입니다.

모바일 안내문을 받은 경우 근로장려금 신청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모바일 안내문 열람하기
  2. 본인인증
  3. 신청하기
  4.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7자리 입력
  5. 신청 완료

모바일 안내문에서 열람하기 버튼을 누르면 모바일 손택스 페이지로 자동 연결됩니다. 그 후 주민등록번호 7자리만 입력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신청 중 문제가 발생하거나 문의가 있다면 상담센터로 연락하셔서 추가 안내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콜센터 전화번호는 ☎️1566-3636입니다.


신청 후 반드시 할 것

근로장려금 신청을 완료했다면 반드시 신청 확인을 해야 됩니다. 신청 확인을 하지 않고 누락된 경우 아무도 책임져주지 않습니다.

만약 신청 완료가 되지 않아서 미신청 처리 후 신청기간 지나면 ‘기한 후 신청’을 해야됩니다. ‘기한 후 신청’은 근로∙자녀장려금 100%가 지급되는 게 아니라 10% 차감 후 90%만 지급합니다. 기한 후 신청은 2024년 6월 1일부터입니다.

신청 완료 후 아래에서 반드시 신청 확인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근로장려금 자동 신청은 2024년 대상이 확대되었습니다. 아래 조건에 해당하는 분은 자동 신청 해두시면 향후 2년 간 근로∙자녀장려금이 자동 지급됩니다.

  • 올해 만 60세 이상인 분(1963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 2023년 12월 31일 기준 중증 장애인

자동 신청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1566-3636입니다.


신청 기간

2024 근로∙자녀장려금 정기 신청 기간은 2024년 5월 2일부터 5월 31일까지입니다. 정기 신청은 2023년 전체 소득에 대한 근로∙자녀장려금을 지급합니다.

2024년 반기 신청 기간은 2024년 9월 1일부터 15일까지입니다. 이 기간에는 2024년 상반기 소득에 대해 근로∙자녀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상반기에는 전체 지급액의 35%만 지급합니다.

근로장려금 반기 정기 차이는 간단합니다. 상반기, 하반기로 나눠서 근로∙자녀장려금을 빠르게 받고 싶은 분은 반기 신청을 하시고, 그게 아니라면 정기 신청을 통해 한 번에 1년치 근로∙자녀장려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급 금액 조회 방법

국세청 홈택스 혹은 모바일 손택스에서 근로장려금 지급액 계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근로∙자녀장려금 신청 전 모의계산을 통해 미리 예상금액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아래로 이동하셔서 모의계산을 통해 근로장려금 액수가 얼마인지 미리 파악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구 단위별 정확한 2024년 근로장려금 산정표는 아래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대상자 조회 방법

근로∙자녀장려금 대상자 조회 서비스는 홈택스 혹은 손택스를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정보만 기입하면 대상자 확인 및 지급 액수까지 간단하게 조회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만약 직접 근로∙자녀장려금 대상자 조건 확인을 하고 싶은 분은 아래로 이동하시면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가구 요건, 소득 요건, 재산 요건 3가지를 함께 확인해야 됩니다.


참고사항

소득 기준으로만 본다면 근로∙자녀장려금은 작년 총 소득 4만 원 이상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부업을 통해 번 사업소득도 인정됩니다.

예를 들어 백수 혹은 대학생이 알바를 단 하루를 진행해서 5만 원을 받았다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가구 요건 및 재산 기준을 갖춘 경우에 한해 근로∙자녀장려금이 지급됩니다.

전입신고 후 세대분리를 했다면 가구원 기준이 1인 가구로 분류되어 부모님 재산의 영향도 받지 않습니다. 원칙적으로 가구당 1명 신청 가능하지만 가구가 분리되었기 때문에 부모님과 자녀 각각 신청 가능한 것입니다.

그리고 전입신고는 2023년 12월 31일 기준이므로 12월 31일 하루만 전입신고 되어 있어도 1인 가구로 계산합니다.

참고로 현재 소득 없으면 근로장려금 신청 못 하는 게 아닙니다. 작년 소득 기준입니다. 그리고 실업급여는 소득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작년 소득 확인이 필요한 분은 아래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근로∙자녀장려금 지급일

근로∙자녀장려금을 언제 지급하는지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일반적으로 정기 지급일은 추석 전에 지급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올해는 8월 말까지 지급한다고 합니다.


지급을 앞당겨 현금 수령을 원할 경우

근로장려금 국세환급금 통지서 혹은 결정통지서를 받은 경우 실제 지급까지 최대 2주가 소요됩니다.

하지만 우체국을 방문하면 당일 현금 수령 가능합니다. 방문하실 때는 신분증과 국세환급금 통지서를 지참하셔야 합니다.

근로장려금 국세환급금 통지서 출력 방법

만약 계좌가 아닌 현금으로 받고싶거나 조금 더 빠르게 수령하고 싶은 분은 아래에서 국세환급급 통지서 출력 후 우체국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2024년 근로∙자녀장려금 변경사항

2024년 근로∙자녀장려금은 작년과 비교하면 3가지 긍정적인 변화가 있습니다.

  1. 자녀장려금 대상 확대
  2. 자녀장려금 지원 금액 확대
  3. 주택 공시가격 하락


1. 자녀장려금 대상 확대

자녀장려금 기준 소득 기준이 2023년 4천만 원에서 2024년 7천만 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작년에 소득 기준때문에 신청하지 못했던 분들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자녀장려금 지원금액 확대

자녀장려금 지원금액도 인상되었습니다. 기존 최대 지급액인 80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최소 지급 금액은 50만 원입니다.

참고로 자녀장려금은 자녀 1인당 지급액입니다. 만약 자녀가 2명이라면 최대 200만 원, 3명이라면 최대 3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3. 주택 공시가격 하락

2023년도 주택 공시가격은 전국 평균 18.16% 하락했습니다. 덕분에 자산 요건에서 탈락한 분들은 올해 다시 주택 공시가격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작년에 아쉽게 탈락했던 분들도 올해는 수급 자격을 갖출 확률이 높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