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환승 연계 방법(갈아타기)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환승 연계 갈아타기가 드디어 시작됐습니다. 2024년 1월 25일부터 접수를 받기 시작했는데요.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환승 방법, 환승 혜택에 대해 상세하게 안내해 드릴게요.

그리고 마지막에는 청년도약계좌 환승이 기타 예금, 적금 상품과 비교해서 실제로 유리한지도 확인해 드리겠습니다.


3줄 요약
📌 200만 원부터 내가 원하는 금액 일시납입 가능
📌 일시납입 시, 정부 기여금도 한 번에 제공(Ex. 18개월치 입금하면, 정부기여금 18개월치 한 번에 받음)
📌 다른 투자처 없으면 무조건 연계 갈아타기 하시길 추천합니다.


청년도약계좌 환승 신청 방법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환승 신청은 서민금융진흥원 사이트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모든 과정은 온라인 비대면으로 진행하며, PC, 모바일 상관 없이 모두 가능합니다.

필요 서류도 대부분 자동 제출이거나 온라인 제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은행에 방문할 필요 없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 진행 일정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 진행 일정은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매달 업데이트 해드리니 최신 정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청년도약계좌 가입 신청 후 개설까지 약 1달 정도 소요됩니다. 예를 들어, 2월에 신청하면 3월부터 납입을 시작하는 거죠.

날짜진행 내용
2.22~2.29
3.4~3.8
청년도약계좌 가입 신청
(참고: 🔗청년도약계좌 신청 방법)
3.4~3.13
3.11~3.20
일시납입 정보 입력
(얼마나 입금할 건지 결정)
3.15
3.22
가입요건 확인 및 결과 통보
3.18~3.29
3.25~4.5
청년도약계좌 계좌 개설
출처: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청년도약계좌 환승 신청은 아래 은행 앱을 통해 신청합니다. 각 은행별 우대금리 조건을 잘 비교하셔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청년도약계좌 환승 나이 조건도 기존과 동일하게 만 34세 이하입니다.

참고로 환승 이자를 일반 예금 이자와 비교해서 어떤 것이 더 이득인지 궁금하신 분은 글의 목차 중 환승 혜택 비교 부분을 참고해 주세요.


청년도약계좌 환승 요약

청년도약계좌-환승-3월-가입기간

청년도약계좌 환승에 대한 정부 발표 확정 후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1. 내가 원하는만큼만 입금 가능
  2. 입금한 만큼 정부 기여금 일시 제공


사실 이거 두 개면 끝났습니다. 이제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환승은 딱히 고려할 대상이 아닙니다. 무조건 해야죠.

대신에 10% 이상의 고수익 투자처가 있다면 그쪽으로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기금액을 얼마나 투입할지는 본인의 소득 구간을 확인하셔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실제 납입금액별 실수령액 계산 페이지를 아래에 안내해 드릴테니 참고해주세요.


청년도약계좌 환승 순서

청년도약계좌 환승 순서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청년도약계좌 조건 셀프 점검(참고: 🔗청년도약계좌 조건 셀프 점검 바로가기)
  2. 청년도약계좌 개설 은행 선택(참고: 🔗청년도약계좌 은행 금리 비교)
  3. 청년도약계좌 개설 신청
  4. 청년희망적금 만기자 일시납입 금액 설정(참고: 🔗청년도약계좌 납입 금액별 실수령액)
  5.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조건 확인 후 통보
  6. 청년도약계좌 개설

단계가 여러 개로 나뉘니까 복잡해 보이는데요.

사실 조건 확인 후 은행을 선택하고 개설하면 모든 과정이 끝입니다.

조건 확인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셀프 확인방법이 있고, 🔗국세청 소득증명을 통한 확인 방법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국세청 소득증명 조회가 더욱 정확하기 때문에 이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은행을 선택할 때는 우대금리 조건을 잘 확인해야 됩니다. 현재 12개 은행에서 진행 중이므로 모든 은행을 한 페이지에서 비교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드립니다.


청년도약계좌 환승 금액 설정방법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환승할 때 사람들이 가장 헷갈려하는 부분인 일시납입 금액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 금액은 청년희망적금 만기금액을 얼마나 투자할 것인지만 결정하면 됩니다. 단, 최소 200만 원부터 가능합니다.


환승예정 금액과 월 납입예정 금액을 본인이 정하면 납입인정 개월수는 자동으로 결정됩니다.

납입인정 개월이 유지되는 동안 가입자는 추가 입금이 불가능하며, 전환기간이 종료된 후 납입을 이어가게 됩니다.

예를 들어, 전환기간이 10개월로 계산되었다면 10개월 동안 가만히 있다가 11개월차부터 입금하는 거죠. 흔히 이 부분에서 많이들 오해하십니다.


예를 들어, 아래 여러 가지 사례를 볼 수 있습니다.

구분환승예정 금액(내가 정함)월 납입예정 금액(내가 정함)납입인정 개월(계산되어 자동 결정)
가입자 A400만 원40만 원10개월
가입자 B1,000만 원50만 원20개월
가입자 C1,200만 원60만 원20개월
가입자 D1,260만 원70만 원18개월

가입자 A 사례를 보면 400만 원을 환승하고, 한 달에 40만 원씩 내는 걸로 결정했습니다. 그래서 10개월이라는 전환기간이 계산되었죠.

만약 가입자 A가 한 달에 50만 원씩 내는 걸로 결정했다면 전환기간은 8개월이 인정됩니다. 그리고 9개월차부터 직접 입금을 시작합니다.


마찬가지로 가입자 B가 50만 원씩 내는 게 아닌, 40만 원씩 내는 걸로 결정했다면 전환 기간은 1000 ÷ 40인 25개월이 됩니다.

이런 경우 25개월 동안 추가 입금없이 대기하다가, 26개월차부터 나머지 35개월 동안 입금하는 구조입니다.


얼마씩 낼지 결정하는 건 본인의 만기금액과 소득구간을 확인하셔서 결정하셔야 합니다. 제가 대신 결정해 드릴 수가 없어요.

  • 무조건 5천 만 원을 만드는 게 목적인 분은 월 납입금액을 70만 원으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 정부기여금만 최대치로 받으려는 분은 본인의 소득구간 확인 후 납입 인정액을 살펴보셔야 합니다.
    • 예를 들어, 2,400만 원~3,600만 원 구간인 사람은 50만 원까지 정부기여금 인정되기 때문에 월 납입금액을 50만 원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 혹시 위 예시 이해가 어렵다면 예전에 작성한 🔗청년도약계좌 납입액별 실수령액 글을 참고해 주세요.
  • 도저히 모르겠다 → 댓글 달아주세요. 계산해 드릴게요.


재테크 참고 글


청년도약계좌 환승 혜택 비교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환승 혜택은 아래 두 가지입니다. 환승하는 게 좋은지 비교해 봐야겠죠?

  • 일시납 금액 + 일시납 금액에 해당하는 정부 기여금 한 번에 지급
  • 위 금액 은행 이자 최대 6% 비과세 적용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환승 혜택 핵심은 정부기여금도 일시 지급이라는 겁니다.

정부기여금을 일시 지급하게 되면서 정부 기여금 은행이자도 꽤 쌓을 수 있죠. 만약 정부 기여금을 매달 지급하는 것이었다면 딱히 추천드리진 않았을 겁니다.


결론적으로 청년도약계좌 일시납 비교를 했을 때, 아래 두 가지 결론이 나옵니다.

  • 청년희망적금 만기금을 어디에 써야 될지 모르는 분: 청년도약계좌 일시납 추천(연계 환승 갈아타기)
  • 더 많은 이자소득을 원하는 분: 목돈 굴리기 추천(참고: 🔗목돈 굴리는 방법)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환승 자주 묻는 질문

청년희망적금 만기금액 전체 일시납입인가요?

최소 200만 원 이상 금액에서 본인이 원하는 만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월 납입금액으로 설정된 금액의 배수로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40만 원씩 납부하려는 사람은 240만 원, 280만 원 등 환승금액 설정 가능합니다.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환승 시, 만기일은 언제인가요?

개설한 날로부터 5년은 모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50만 원씩 납부하며, 500만 원을 환승금액으로 설정한 사람은 10개월의 전환기간이 주어집니다.

전환기간 동안 입금을 하지 않고 대기 상태이며, 11개월차부터 남은 49개월 동안 입금하게 됩니다.

흔히 오해하는 것 중 하나가 10개월 인정이 되면 청년도약계좌 개설 바로 다음 달부터 남은 50개월을 채우면 된다고 생각하는 건데요.

그게 아니라 10개월 동안 기다렸다가 11개월 차부터 입금을 하는 겁니다. 결국 만기일은 모두가 똑같이 가입 후 60개월입니다.

청년도약계좌 실제 혜택은 어느 정도인가요?

시중은행과 비교했을 때 적금 연이율 8~9%에 해당하는 수준입니다.

비과세 혜택과 정부기여금 덕분에 가능한 부분입니다.

청년희망적금 만기 해지 후, 연계하지 않고 청년도약계좌 개설도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청년희망적금 만기금액은 따로 활용하시고, 청년도약계좌 신규 개설하셔서 활용하시면 됩니다.

청년도약계좌 중간에 돈 못 넣으면 어떻게 되나요?

중간에 납입이 안 되더라도 전혀 문제 없습니다. 가능할 때만 입금하면 됩니다.

단, 입금되지 않은 달에는 정부기여금은 지급되지 않습니다.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환승 얼른 신청하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