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 요약] 카드 피킹률 뜻, 계산 방법

카드 피킹률 뜻, 계산 방법에 대해 알기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카드 피킹률이란 쉽게 말해 카드 사용 금액 비해 얼마 정도의 혜택을 받았는지를 계산하는 것입니다. 즉, 카드 혜택을 잘 누리고 있는지 체크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참고로 카드 피킹율이 아닌 카드 피킹률이 올바른 표기법입니다.



카드 피킹률 뜻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카드 피킹률은 혜택을 얼마나 잘 받고 있는지, 혹은 발급 예정 카드라면 얼마나 혜택을 잘 받을 수 있을지 확인할 수 있는 수치입니다. 보통 퍼센트로 표기되며 일반적으로 아래 피킹률에 따라 카드를 평가하게 됩니다.

피킹률평가
1% 미만당장 잘라서 버려야 될 카드
1% ~ 2%혜택을 많이 누리진 못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여기에 해당
3% ~ 4%혜택을 꽤 많이 받는 편
5% 이상아주 좋은 카드, 오래 사용해야 됨

앞서 피킹률은 ‘카드 사용 금액에 대해 혜택을 얼마나 잘 받고 있는지‘라고 알려드렸습니다. 조금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실제 금액으로 비교를 해보면 됩니다. 피킹률이 1%라는 것은 100만 원을 쓸 때마다 만 원을 돌려받는 것이고, 피킹률이 5%라는 건 100만 원을 쓸 때마다 5만 원을 돌려받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조금 더 쉽게 와닿으실 겁니다.

즉, 일반적으로 피킹률이 5% 이상이라면 카드 혜택을 매우 잘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카드 피킹률 계산 방법

카드 피킹률 계산 방법은 간단합니다.

  • 카드 혜택 금액 ÷ 카드 사용 금액 × 100
  • 예시
    • 카드 혜택 금액 5,500원, 카드 사용 금액 40만 원
    • 5,500 ÷ 400,000 × 100 = 1.375%
    • 최종 피킹률: 1.375%

위 예시에서 1.375% 라면 1~2% 구간에 속하며, 혜택을 많이 누리진 못하지만 일반적인 수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피킹률 계산할 때 연회비를 12개월로 나눈 금액도 제외하지만, 요즘 대부분의 카드가 연회비 캐시백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에 계산에서 제외했습니다.

피킹률 계산기가 따로 필요 없을 정도로 간단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계산기 혹은 컴퓨터 계산기를 통해서 쉽게 바로 계산해 보시면 됩니다.


피킹률 높은 카드의 함정

인터넷 검색을 통해 살펴보면 피킹률 높은 카드 TOP5, 피킹률 높은 신용카드 TOP3 등 다양한 글이 많습니다. 그런데 피킹률 공식을 보면서 눈치챈 분들도 있겠지만 피킹률 높은 카드라는 건 사실 없습니다. 즉, 피킹률 순위는 크게 쓸모가 없고, 본인 소비 패턴에 피킹률이 가장 잘 맞는 카드가 있을 뿐입니다.

카드-피킹률-예시-네이버-현대카드-디자인

네이버 현대카드를 예시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네이버 현대카드 발급 시, 아래 혜택이 모두 제공됩니다.

  •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무료 제공: 4,900원 상당
  • 네이버플러스 가맹점 구매(최대 20만 원 구매 금액까지 적용): 20,000원 적립
  • 티빙 무료 제공: 7,900원
  • 총 혜택 금액 32,800원 / 전월 이용 실적이 30만 원 이상 시에만 적용

그래서 전월 이용 실적이 30만 원 이상인 사람의 네이버 현대카드 피킹률을 계산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32,800 ÷ 300,000 × 100 = 10.9%

10.9%라는 엄청난 피킹률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카드로 네이버플러스 가맹점 구매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계산이 아래와 같이 됩니다.

  •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무료 제공: 4,900원
  • 네이버플러스 가맹점 구매: 0원(구매 X)
  • 티빙 무료 제공: 7,900원
  • 총 혜택 금액 12,800원
  • 최종 피킹률: 12,800 ÷ 300,000 × 100 = 4.26%

피킹률이 3% 이상 뚝 떨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이 필요 없고, 티빙도 필요 없는 사람이라면 피킹률은 0%가 되는 것입니다. 같은 카드라도 소비 패턴에 따라서 피킹률이 크게 달라집니다.

이처럼 피킹률이 높은 카드를 찾는 건 크게 의미가 없고, 본인의 소비 패턴에 적절한 카드를 찾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일반 제휴카드보다 PLCC 카드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것입니다. PLCC 카드는 특정 브랜드를 타겟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해당 브랜드를 자주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피킹률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앞서 소개한 네이버 현대카드, 배민 현대카드 등이 대표적인 PLCC 카드 중 하나입니다.


혜택 좋은 카드 찾는 법

여기까지 읽으셨으면 피킹률 높은 카드를 찾는 건 의미 없다고 느끼셨을 겁니다. 카드 혜택을 잘 받기 위해서는 개인적으로 두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 전월 이용 실적이 작을수록 좋다
  2. 특별히 신경 쓰지 않아도 혜택을 받아야 한다


1. 전월 이용 실적이 작을수록 좋다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여러 가지 카드를 발급받게 됩니다. 해외여행을 위해 비자, 마스터 카드를 발급받기도 하고, 할인 혜택을 위해 특정 카드를 만들기도 합니다. 특히, 할인 혜택을 위해 만든 카드의 경우 일정 사용 기간이 필요하고 보통 36개월 이상을 요구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즉, 전월 이용 실적이 작을수록 좋다는 건 결국 여러 가지 카드를 만들 수밖에 없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한 달에 70만 원을 사용하는 사람이 전월 이용 실적 70만 원인 카드를 잘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가전제품 구매를 하면서 할인 혜택을 위해 카드를 만들고 해당 카드로 36개월간 매달 10만 원씩 사용을 해야 된다고 합니다.

그러면 결국 두 개의 카드 조건을 모두 채우기 위해서 10만 원을 더 쓰거나 둘 중에 하나의 혜택을 포기해야 됩니다. 그런데 이때 사용하던 카드 전월 이용 실적 기준이 60만 원이었다면 기존 소비 패턴을 유지하면서 두 개의 카드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겁니다. 그래서 전월 이용 실적은 무조건 작을수록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카드는 전월 이용 실적 단계와 혜택이 비례에서 상승하진 않습니다.


2. 특별히 신경 쓰지 않아도 혜택을 받아야 한다.

이 부분은 선택지가 두 가지로 나뉩니다. 특정 브랜드를 겨냥하고 출시된 PLCC 카드를 사용하든지, 본인의 소비 패턴을 파악하고 적절한 제휴 카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PLCC 카드를 선택한다면 정말로 소비 패턴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페이를 자주 사용하는 사람은 네이버 현대카드를 발급받은 후 원래 하던 대로 생활하면 자동으로 혜택이 쌓이게 될 겁니다. 혹은 스타벅스를 자주 가는 사람은 스타벅스 현대카드를 발급받으면 기존 혜택에 카드 혜택까지 더해서 누릴 수 있습니다.

제휴 카드를 선택한다면 온라인 쇼핑, 여가/문화, 주유, 통신요금 등 다양한 방면에 걸쳐서 조금씩 혜택이 나눠져 있으므로 하나의 카드로 생활하다 보면 여러 혜택이 조금씩 모이는 형태가 될 겁니다. 제휴 카드를 선택한다면 최대한 많은 카테고리를 아우를 수 있는 카드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소비 패턴이 여러 카테고리에 퍼져 있기 때문에 하나의 카테고리에서 많은 적립이 되는 카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카드 피킹률 뜻과 계산 방법 그리고 피킹률의 함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카드를 고를 때는 너무 하나의 카드만 사용한다고 부담 갖지 마시고, 언제든지 카드를 해지하고 다른 카드를 발급할 수 있으니 우선 크게 와닿는 혜택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카드 사용 패턴에 점점 익숙해지면 더 좋은 혜택을 가진 카드를 찾고 있는 본인을 발견할 수 있을 겁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